-
-
금리 사용설명서
구혜영 지음 / 빈티지하우스 / 2025년 5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그동안 주식, 투자, 코인, 상속 등 제태크와 관련된 책을 읽고 공부를 해보다가 금리에 대해 상세하게 다룬 '금리 사용 설명서' 책을 만났다. 저자는 다양한 금융기관에서 근무를 하며 쌓은 지식을 책을 통해 전달하고 있으며, 독자들에게 금리는 어려운 이론이 아님을 이해시키며 돈의 흐름을 알려준다. 금리는 시장을 움직이는 가장 강력한 힘이라 설명하는 이 책을 만나보자.
책은 금리를 크게 4개의 챕터로 나누어 설명한다. 금리로 시장의 방향을 읽는방법, 금리로 투자의 심리를 이해하는 방법, 금리로 시장을 이끄는 방법, 금리로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금리는 경제의 방향을 바꾸는 나침반이라 볼 수 있는데 금리가 오르 내릴때, 투자자들의 두려움, 탐욕, 기대가 뒤엉켜 시장의 판도를 바꾼다. 금리 사이클을 달걀 모형으로 시각화 하여 금리 상승기, 금리 하락기를 예측할 수 있고, 투자전략을 제시한 달걀이론을 이해한다면 금리의 큰 흐름은 읽을 수 있을 것이다.
경제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순환한다. 그러나 이 움직임은 단순한 반복이 아니라 복합적이고 유기적인 흐름을 동반한다. 수면 아래 조류가 방향을 바꾸듯, 때로는 겉으로 들어나지 않는 변화가 새로운 흐름을 만들기도 한다. 투자를 위해서는 겉으로 들어나는 움직임과 겉으로 들어나지 않는 움직임을 읽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인 마켓 사이클을 확인하는 방법, 주글러 사이클, 치킨 사이클을 상세히 설명하며 투자의 움직임을 읽는 방법을 알려준다.
더 이상 금리는 단순한 숫자나 경제지표가 아님을 깨닫는다. 시간이 흐르면 계절이 변화하듯 금리고 꾸준한 변화와 흐름속에서 움직인다. 실제로 금리 변화는 경제의 계절적 패턴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금리를 활용하여 시장을 이기는 투자전략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