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2 쿠데타와 나
장태완 지음, 이원복 엮음 / 이콘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 <서울의 봄> 덕분에 12.12 쿠데타와 관련한 역사에 많은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러던 중, 그 역사적 사건 중심에 계셨던 장태완 장군님의 회고록이 재출간되었다는 소식을 네영카 서평 이벤트를 통해 알게 되었고,

이렇게 좋은 기회가 주어져 빠르게 읽어 볼 수 있었습니다.


12.12 군사 쿠데타를 진압해야 하는 정부 계엄군의 핵심적인 위치에 있으며 진압 작전을 지휘하다가 실패했기 때문에,

용서 받을 수 없는 역사적 죄인이 되었다는 장군님의 자아 비판과 한탄은 현재를 살아가는 제 마음을 더욱 무겁게 만들었습니다.

장군님께서 13년의 침묵을 깨고 책을 통해 당시의 실증적인 증언을 공개한 이유는,

12.12 군사 쿠데타의 발생 원인과 진상을 명확하게 규명하고 진압 실패의 원인과 교훈을 도출하여 다시는 그와 같은 불행한 역사가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는 것이라 하였습니다.

저 또한 장군님의 뜻을 헤아리는 마음을 한켠에 두고 이 책을 읽어 보았습니다.

책의 1장에서는 12.12 군사 쿠데타가 발생하게 된 이유를 하나회라는 군 내 사조직을 중심으로 살펴봅니다.

2장에서는 10.26 박정희 전 대통령의 시해 사건 이후 장군님께서 수경사령관이 되신 후 전두환 보안사령관과의 일화들이 언급됩니다.

특히 이 부분을 읽다보면 전두환은 10.26 시점부터 이미 군 조직을 자신들이 장악하고 입지를 강화하여 군부 뿐 아니라 국무위원의 임명 문제까지 상세히 구상하고 있었음을 알게 됩니다.

즉, 전두환의 야욕은 12.12 군사 쿠데타 이전부터 이미 군부 개편과 집권 구상을 하며 치밀하게 쿠데타를 준비했던 것입니다.

3장~5장의 내용은 12.12 군사 쿠데타의 시간대별 흐름을 따라갑니다. 

아울러 시간대별로 상황을 보다 직관적으로 체크할 수 있도록 책 마지막에 부록으로 수록된 것이 있으니 그 내용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

5장의 뒷 부분에서는 12.12 군사 쿠데타에 대한 평가, 진상규명, 단죄의 당위성, 교훈, 법률적 검토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이 부분은 지금의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느꼈습니다.

6장부터는 12.12 군사 쿠데타 이후 장군님께서 겪으셔야 했던 고난의 시간들을 덤덤하게 이야기 하십니다.

장군님 자신의 상황을 설명할 때보다, 아버님과 외아들에 대한 안타까운 상황을 전하실 때에 더 마음이 아팠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 책은 재출간된 것입니다.

처음 장군님의 회고록이 출간된 것이 1993년이기 때문에 그것을 감안해서 읽어야 했습니다.

김영삼 대통령 시절 12.12 군사 쿠데타와 관련하여 사법부의 판단이 내려진 것과 그 당시 장군님께서 법정 진술을 하셨던 것,

그리고 2000년대에 정치 활동을 하신 것에 대해서도 궁금증이 많이 남았습니다.

그와 관련된 책이나 자료도 한번 찾아보면 더 의미가 있을 듯 싶었습니다.

그리고 책에서 장군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아무리 그 역사적 순간을 함께 경험했다고 하더라도 12.12 군사 쿠데타에 대해 가장 명확하게 밝혀줄 수 있는 사람은 누가 뭐래도 전두환입니다.

하지만 관련 피해자들에게 진심 속죄하는 마음으로 모든 사실을 명확하게 밝혔어야 할 전두환은 이미 사망했다는 사실이 안타깝습니다.

영화 <서울의 봄>을 흥미롭게 보시고 관련 내용이 조금 더 궁금하셨던 분들,

하나회, 12.12 군사 쿠데타, 전두환, 장태완 장군님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

그리고 우리의 역사를 바로 알고 그 속에서 교훈을 찾고자 하는 많은 이들이 이 책을 읽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 리뷰는 네이버 카페 네영카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은 후 솔직하게 작성한 것입니다.


#1212쿠데타와나 #장태완 #이연복 #이콘 #한국사 #회고록 #네영카 #서평이벤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