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포스트 캐피털리즘 - 크리스토퍼 메이어, 줄리아 커비

 

 2008년 미국에서 시작된 경제 위기. 정말 지겹도록 들은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이어서 시작된 유럽의 재정위기. 이와 함께 국내 경기 역시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27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총부채가 이미 GDP의 2.3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러다보니 복지와 경제민주화, 고용확대 등이 사회의 화두가 되는 것도 당연하겠지요. 그런데 한 가지 궁금한 것은 2008년 이후로 쉼 없이 외치던 새로운 자본주의니, 자본주의 4.0이니, 금융개혁이니 하던 이야기는 다 어떻게 된 건가요? 이제는 왜 그런 이야기가 들려오지 않을까요? 그래서 다시금 새로운 자본주의, 포스트 자본주의에 대한 관심을 살리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이에 관련된 도서로 <포스트 캐피털리즘>을 선택했고요. 과연 새로운 해결방안을 제시해 줄 수 있을지 무척 기대됩니다.

 

 

퍼펙트 스톰 - 매일경제 세계지식포럼 사무국

 

 연말이 되면 가장 주목받는 경제 도서가 미래전망 도서 아닐까요? 아직 한 달이 남았지만, 온라인 서점에서 경제 분야의 신간도서를 둘러보면 미래전망·예측 도서가 참 많이도 출간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경제 분야에 관심을 두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두 권쯤 읽어 봐야 하는 게 아닌가 싶은 맘도 듭니다. 저 역시도 그렇고요. 물론 이러한 미래 예측과 전망의 정확성이 그리 뛰어나지 않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한 해 동안 GDP 성장률 전망치 발표를 얼마나 자주 수정하는지만 보아도 알 수 있잖아요? 그것은 그들의 능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그만큼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뜻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오히려 어렵기 때문에 저처럼 다 된 밥상에 숟가락조차 올려놓을 줄 모르는 사람은 전문가의 의견에 귀를 기울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퍼펙트 스톰>은 13회 세계지식포럼의 내용을 담고 있으니 읽어볼 만하지 않을까요?

 

 

세계경제 판이 바뀐다 - 곽수종

 

 라디오나 방송을 통해 익숙해진 ‘곽수종 경제전문가’가 새로운 책을 출간했습니다. 저자가 경제전문가로서 쌓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세계경제를 바라보고, 그 안에서 한국경제의 현재를 분석하고 미래를 그려본 책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다른 경제 도서와 별반 다르지 않아 보입니다만, 분명히 외국의 전문가와 국내 전문가가 바라보는 시각에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라디오나 방송을 통해 접한 저자의 시각(경제를 바라보는)을 믿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또한, 책이 크게 유럽, 미국, 중국으로 구성되어 있어 트렌드가 아닌 국가를 중심으로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마켓 인텔리전스 - 한스 헤딘, 이멜리 히르벤살로, 마르꼬 바나스

 

 <마켓 인텔리전스>는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들의 마켓 인텔리전스 프로그램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다룬 책입니다. 즉, 기업이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를 포착하고 이해하고, 분석 및 처리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프로그램을 기업의 입장에서 어떻게 체계화 시키고 활용하는지를 다루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마켓 인텔리전스의 핵심성공요소를 범위, 프로세스, 최종결과물, 툴, 조직, 문화라는 6가지로 정의하고 이를 어떻게 구축해 나갈지를 담고 있습니다. 단순히 변화하는 트렌드를 중심으로 시장과 소비자를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 기업의 입장에서 트렌드를 어떻게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책입니다. 읽어보고 싶네요.

 

 

습관의 힘 - 찰스 두히그

 

‘<넛지>, <아웃라이어> 이후 세계가 주목한 2012년 최고의 비즈니스북’이라는 문구가 무척 자극적입니다. <넛지>와 <아웃라이어> 모두 재미있게 읽었기 때문에 단순한 광고 문구임에도 눈길이 가더군요. 이 책 <습관의 힘>은 사실 11월에 출간된 도서는 아닙니다. 10월 30일에 출간된 도서지요. 그런데도 제가 이 책을 이달의 자기계발 추천도서로 넣은 이유는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자기계발 도서가 <습관의 힘>인 것 같기 때문입니다. 습관이라는 것이 결코 책을 몇 권 읽는다고 바뀔 수 있는 것이 아닌 것은 알지만, 그만큼 바꾸고 싶은 것이 습관이기에 읽고 싶은 책으로 골라 봤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12-06 10: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2-06 18:3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