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ura Pausini - Inedito
라우라 파우찌니 (Laura Pausini) 노래 / Warner / 201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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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라 파우지니의 노래들은 다 그렇지만 대개 음악 자체는 칸초네라기 보다는 영어권 대중음악과의 차이가 거의 없는 음악들이곤 한다.

그러나 그 영어권 대중음악이란 것들 중 적어도 미국의 어메리컨 스탠다드 팝이란 것들은 지난 19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수많은 라틴 작곡가들과 편곡자들에게 달러를 흔들면서 일감을 맡겨, `해갖고 온 것들' 투성이였다.

그 사실을 감안하면, 라우라를 위시한 이탈리아 가수들의 히트곡들은 미국에 수출하고 남은 재고 파는 것처럼 생각하면 왜 비슷하게 느껴지는지 알만 하다.


하여 라우라 파우지니의 음악이 미국식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착각하면 안되며 본 음반도 마찬가지다.

그럼에도 이탈리아 가요가 오페라 아리아에서부터 지녀온 특유의 깐타빌레라는 것이 있다.

마치 천주교 성당의 르네상스 이후 교회음악과도 같은 음악, 알비노니의 아다지오와 같은 가락이 있다.

바로 이것이 서양 클래식 음악의 역사에서 라틴 문화권과 아무 관련이 없는 지역의 작곡가들을 매료시켜 '일생에 한 번 쯤은' 이탈리아 풍의 음악을 작곡하게 만든 것이었다.


이것을 현대 영화음악에서도 구현한 인물이 바로 엔니오 모리꼬네였는데, 라우라 파우지니의 역대 히트곡들도 그러하다.

이 점에서 이탈리아 가요는 한국에는 칸초네의 전형처럼 알려진, 남부 해안지역의 풍류가 느껴지는 남국적인 가요와 오페라의 아리아나 교회음악의 풍을 응용한 가요들로 분류시켜 지도를 그려보는 것이 보다 이해가 정확해진다.

 

그러면 라우라 파우지니의 음악들은 어떻게 분류될까?

간단히 말해 이탈리안 어덜트 컨템포러리로 칭하는 것이 훨씬 정확할 것이다.

라우라 파우지니의 곡들 중에는 영어로 먼저 제작된 후 나중에 이탈리아어로 옮겨지는 역순에 따라 제작된 곳들이 적지 않은 것이 그 증거라고 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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