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사랑 권하는 사회 - 진짜 사랑을 잊은 한국 사회, 더 나은 미래로 어떻게 나아갈 것인가?
김태형 지음 / 갈매나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날 무한히 경쟁하는 자본주의의 우리 사회는 주위에 어떤 이웃이 사는지 관심조차 없고, 무연고자의 고독사 소식마저 흔한 일이 되어버린 이기심과 각박함의 사회가 되고야 말았다.

이제는 이 씁쓸한 일상이 혐오로 이어져 대낮에 칼부림을 하는 충격적인 사건마저 발생했고, 이후에도 끊이지 않았던 유사 범죄들은 대한민국을 점점 더 얼어붙게 만들었다.

이리도 극악무도하고 흉악한 범죄가 횡행하는 병든 사회를 유발한 원인은 무엇일까.

심리연구소 ‘함께’의 김태형 소장은 사라진 진짜 사랑과 더불어 가짜 사랑을 일삼는 풍조를 병든 사회를 유발한 원인으로 지목하며 이야기를 전개한다.

진짜 사랑의 개념조차 사라진 우리에게 사랑의 개념을 각인시키고 사랑에 대하여 망각과 착각으로 변질된 사랑, 즉 가짜 사랑을 하는 우리에게 다양한 사랑의 형태를 통해 한국 사회가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한다.

본문은 스토킹 범죄나 질투심 등의 잘못된 사랑의 예시를 통해 가짜 사랑이 낳은 폐해를 지적하며 진짜 사랑이 필요한 이유를 역설한다.

에리히 프롬이나 솔로몬의 주장 등을 통해 전문성을 높이며 진짜 사랑은 없고 가짜 사랑만을 하게 되는 원인을 찾고 사랑에 대한 이해와 능력으로 주제를 발전시켜나가 사랑의 건전한 사회 개혁을 위한 길을 보여준다.

때로는 단호한 어조로 금기해야 할 행동들을 나열하는 저자는 평소 사랑에 대하여 고찰해 본 적 없이 행동하던 나의 사랑 또한 성찰하고 고치며 스스로를 한 층 더 성숙한 인간이 될 수 있게 길잡이 역할을 해주었다.

늦게나마 진짜 사랑의 개념을 인지하게 되었지만 이로 하여금 성장해나가며 건강한 진짜 사랑을 하고 사회적으로도 진짜 사랑을 할 수 있는 조건이 조성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