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의 박물학
다이앤 애커먼 지음, 백영미 옮김 / 작가정신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후각으로 포문을 열며 우리 몸의 감각 하나하나에 집중한 이번 이야기는 감각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와 과학적, 역사적 지식들을 나열해 독자의 지적 갈증과 허기를 가득 충족시킬 수 있는 뷔페와도 같은 도서였다.

엄청난 스펙트럼의 방대한 정보들의 홍수는 독자로 하여금 크나큰 환희와 쾌감마저 선사했으며, 감각의 묘사 역시 감각을 다룬 도서답게 생경한 감각과 표현들을 융합하여 황홀경에 이르게 하는 묘사로 시너지효과를 보이며 나타냈다.

하여 이 찬란함의 향연은 읽었던 문장과 문단들을 수차례 곱씹고 음미하며 읽기를 반복하도록 했다.

지극히 구체적이고 디테일한 과학적 정보의 제공은 전문성을 높였고, 이어지는 흥미로운 이야기들은 페이지를 절로 넘기도록 만들었다.

선대가 느낀 감각들을 간접적으로 체험하며 복기하고, 그 깊은 감동의 향연은 더욱 큰 울림을 낳았다.

또한 감각과 함께 깃든 기억과 추억들은 다시금 새로운 감각을 불러일으켜 감각이 마치 도미노와 같이 연거푸 밀려와 자극을 주었다.

내 몸에서 이루어지는 예상치도 못한 일련의 활동들에는 신비로움을 얻었으며, 놀라우리만큼 정교하고 범접할 수 없는 속도의 과학에 견주어도 전혀 손색이 없을 만큼 그 이상의 뛰어남을 보여주는 인체에 대해서는 경탄을 머금지 않을 수가 없었다.

여기에 미미하지만 이번 독서로 조금은 깊고 새로워진 나의 관점에서 본문에 지속적으로 언급된 헬렌 켈러는 가히 찬양하지 않을 수 없는 위대한 인물로 다시금 덧씌워졌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이번 독서로 하여금 감각에 대하여 넓어진 나의 식견이 앞으로 내가 디딜 세상을 더욱 넓고 큰 세계로 만들어 줄 것만 같은 기대와 넓어진 시야를 통해 내가 만나 볼 세상이 더욱 새로이 보일 것이라는 사실이 더욱 설렌다.

유일무이할 내 삶을 더욱 감각적으로 찬란히 보고, 느끼고, 음미할 수 있도록 나의 세계를 넓혀준 이 책에 깊은 감사를 전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