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DESG - 건축, 건물, 시공, 개발의 ESG 안내서
JLP International 지음 / JLP 공간연구소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게일의 너무나도 핫한 노래의 제목인 abcdfu.

마치 이 노래의 운율에서 따온듯한 ABCDESG는 흥미로운 제목과는 사뭇 다른 주제로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40%를 책임지고 있는 건축(Architecture), 빌딩(Building), 시공(Construction), 개발(Development)의 약자였다.

그러나 본문에서는 다소 난해한 용어들의 연이은 등장에도 이를 쉽게 풀어 설명해 주기에 비전문가도 쉬이 이해할 수 있게 눈높이를 맞춰 독자를 천천히 ESG로 인도한다.

지속적으로 대두되는 지구 온난화에 대한 이슈.

지구 온도 2도 상승을 목전에 둔 현시점, 경각심을 느끼며 진보된 ESG -Environment(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 구조)-생태계를 만드는 계기가 되길 희망하는 중대한 주제의 이번 도서는 ESG를 지구 환경 위기 극복을 위해 기업 활동 내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 구조 개선 등을 고려하여 사회 전반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꾸려는 범 지구적 대응이자 시대 철학이라고 정의한다.

대부분 지구 온난화나 생태계를 위한 길을 단순히 환경문제만 떠올리는 반면 ESG는 사회와 지배 구조까지 망라한다는 점에서 더욱 발전된 개념이기에 더욱 혁신적이며 현시점 우리에게 필요한 자세라 사료되었다.

사회적 통념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나조차도 동일하게 느꼈던 기업의 사회적 책임 역시 스스로 손해를 보면서 의무적으로 사회에 공헌해야 하는 활동이라는 편견 역시 사회 전체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으로 인식의 변화를 도모하고 있었다.

또한 여기서 그치지 않고 기업의 사회적 기여 개념을 넘어선 지구 위기 상황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공감대로 형성해야 한다 주창한다.

본문에서는 ESG를 고려한 투자 상품이 안정적이라는 결과와 기업의 수익이 ESG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보고에 따라 경제적으로도 중요한 입지를 보여주어 다양한 ESG의 선한 영향력과 장점들을 보여준다.

추가로 ESG를 들여다볼 수 있는 해외 건축물 사례에서 시장 상인들과도 협약을 맺는다는 흥미로움, 에펠탑 방문객 수보다 많은 마켓홀, 140년 된 고택을 리모델링하며 지역 활성화를 꾀한 아즈미 세토다등을 보며 거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네이버 신사옥의 사내 병원들은 나의 눈을 휘둥그레지게 만들며 친환경적이며 탄소 줄이기에 기여하는 건물에서 생활하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졌다.

팬데믹으로 인해 기후 변화에 대한 인식 변화가 ESG 도입이 가속화된 현시점, 성장과 신기술 개발을 유도하는 장점을 갖춘 탄소 배출을 줄이는 프로세스까지 제시하고 모든 이들에게 ESG의 개념과 실천에 관한 혜안 제공키를 바란다는 이번 도서를 통해 현재 모든 산업분야에서 양극화되어있다는 ESG가 탄소 배출 저감 뿐만 아니라 한걸음 더 나아가 자원 보존, 웰빙으로 이어지며 국가적인 협조가 늘어나 더욱 활성화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