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 나는 이제 다르게 읽는다 - 도스토옙스키부터 하루키까지, 우리가 몰랐던 소설 속 인문학 이야기
박균호 지음 / 갈매나무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 도서는 독서의 연장선으로 인문학과 역사적 맥락에서 접근해 시대상에 맞추어 문장과 단어 하나하나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단어의 유래와 본래 뜻까지 풀어 설명하며 저자의 기호나 사상까지 추측해 나가는 흥미로운 일련의 작업의 연속으로 역사와 상식, 인문학적인 접근을 꾀하는 책으로 독자로 하여금 지적 충족으로 만족감을 이끌어 내는 작품이었다.

과거 완독한 작품은 다시 읽고 싶은, 접하지 못했던 작품들은 새로이 탐미하고 싶다는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매력적인 이야기들의 향연이었으며 신기하고 놀라운 비하인드 스토리와 안타깝고 슬픈 에피소드들에 더하여 저자 본인의 소소한 일상들을 기록한 부분도 흥미롭게 다가왔다.

어쩌면 문학작품이기에 간과하고 넘어갈 사실들도 문학적 허용이라고는 조금도 없이 역사적 사실과 고증을 통하여 진지하게 다가가는 방식도 취하곤 하는데 이 또한 독자가 미처 생각지 못한 부분을 짚고 넘어가며 시대상이나 작품에서 다룬 상황을 예시로 들 때의 유머러스함까지 갖추어 새로운 정보들을 제공하기에 더욱 신박함과 경이로움을 느끼며 읽었다.

하여 문학 작품을 통하여 나의 지적 갈증을 채워줄 뿐만 아니라 감사하게도 이를 과하게 쏟아부어주어 나를 포함해 독서를 즐기는 이들이라면 저자가 독서에 대하여 느끼고 경험한 바를 언급할 때마다 진심 어린 공감을 연거푸 하게 되며 독서의 욕구를 강렬히 느끼게 될 작품이었다.

다독을 해온 독서 애호가들에게는 새로운 접근 방법으로 다가가는 흥미로움에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었고, 혹시나 독서에 권태를 느끼는 이가 있다면 이를 충분히 해소할 수 있는 이야기들이기에 함께 읽고 싶어지는 책이었다.

또한 독서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이들에게도 흥미를 느끼게 되는 첫걸음이 되어줄 매력적인 도서라 사료되어 이번 독서로 말미암아 독서의 매력을 다시금 느끼게 되는 계기가 되는 감사한 경험을 했다는 만족감이 들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2-08-08 11:1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