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카미유 클로델 - 생의 고독을 새긴 조각가
이운진 지음 / 아트북스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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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카미유 클로델을 만나기 이전까지 내가 카미유 클로델에 대하여 얕고 비루한 지식으로 밖에 알지 못하고 평가했던 과오에 대하여 얼마나 후회스러웠는지 모른다.

당시 천재적인 예술적 감각과 여성이라는 성별, 외모에 치중된 시기와 질투로 인한 고통은 그녀를 평생 따라다녔고, 이는 사후에도 편견을 갖고 있는 이들로 인해 끝나지 않았으리라는 추측을 하니 가슴 한 켠 깊은 곳에서부터 송구스러운 마음과 묵직한 슬픔이 올라오는듯했다.

특히나 죽기 전까지 정신병원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끔찍한 상황과 어머니의 사랑은 커녕 관심조차 받지 못하며, 예술가들과의 교류가 있던 베르트 모리조와 달리 고립되어 스스로의 예술만을 탐닉하며 이를 섬세하고 구체적인 예술작품으로 승화시키기만을 탐구하던 그녀에게 세상은 너무나 가혹하고 잔혹했다.

비극 클리셰의 모든 비극을 때려 넣어 오히려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을 이야기가 되어버린 그녀의 삶.

그 어떤 이가 찾아오는 이 없이 30여 년의 정신병원 생활 속에서도 자살시도조차 없이 기다림과 그리움만으로 버틸 수가 있을까.

떨어지는 외모와 스물네살이라는 나이 차이, 조강지처까지 있는 로댕은 책 한 권을 다 읽기도 전에 엄청난 분노를 유발했으며 작품을 파괴하며 궁핍 속에서 조각과 로댕만을 바라보며 살아간 안쓰러운 생애는 모든 독자를 침잠시키기에 충분했다.

정신병원에서조차 낡은 옷을 뜯어낸 천 조각으로 조카의 이불을 만들어 보내는 따스한 성정의 인간 카미유 클로델을 비참함과 고독의 극한으로 밀어낸 어머니와 동생은 어떠한가.

부쳐지지 못한 수많은 편지들에서 안타까움이 극에 달했고 충분히 카미유를 지지해 줄 수 있을 동생 폴 클로델이 너무나 원망스러웠다.

그러나 동생에 대한 원망조차 없었던 카미유.

아버지가 돌아가시지 않았으면 어땠을까, 로댕을 만나지 않았다면?, 이루어지지 못할 가정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떠오른다.

최악의 상황으로 인하여 그녀의 부서진 작품들과 입원으로 인하여 더 이상 진행되지 못한 작품 활동들이 안타깝기만 하다.

남겨진 기록이 부족해 저자가 카미유의 심경을 추측하는 독특한 형식이 오히려 매력적이었고, 카미유의 일생과 더불어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곳곳에서 벨 에포크의 파리 역사를 그려낸 부분도 흥미로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카미유 클로델에게 푹 빠져있다 나왔다.

당신이 때로 지리멸렬한 삶 속에서 지쳤다는 생각이 든다면, 카미유 클로델을 통하여 일상의 소중함과 살아갈 희망과 힘을 얻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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