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를 위한 변론 - 지속가능한 지구생태계와 윤리적 육식에 관하여
니콜렛 한 니먼 지음, 이재경 옮김 / 갈매나무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의 애니메이션인 뽀빠이는 시금치를 먹으면 힘이 나는 주인공의 이야기였다.

이는 어린이들의 영양상태를 위해 편식을 미연에 방지하며 철분과 비타민 등을 고루 섭취하게 하기 위해 고안된 묘책으로 제작된 작품으로 보인다.

그러나 뽀빠이가 힘을 내기 위해 먹던 시금치는 한 연구원의 잘못된 수치 기록으로 시금치가 철분의 보고라 오인하여 생겨난 웃지 못할 에피소드로 잘 알려져 있다.

이처럼 이번 도서는 뽀빠이의 사례와 마찬가지로 흔히 환경과 지구에 대해 관심을 가진 독자라면 지구온난화의 원인으로 매탄가스가 지목되며 그 가운데 가장 큰 범위를 차지하는 요인이 소의 가스 배출이라는 익히 알고 있을 사실 역시 잘못 알려진 사례라고 지적한다.

과거 잘못된 정보로 채식주의자의 길을 선택했던 저자는 30년간의 기나긴 식습관을 청산한 후 소고기를 접했다고 언급한다.

이를 토대로 우리가 갖고 있던 잘못된 정보를 적확한 데이터로 논란에 대한 종지부를 찍고, 잘못된 인식으로 색안경을 끼고 있는 독자에게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한다.

잘못된 데이터의 수치들로 하여금 우리가 얼마나 호도되었는지를 비판하며 문제는 소가 아니라 방법이라고 주창한다.

또한 논제에 예상되는 반박까지 명확한 데이터를 통해 의심의 씨앗을 애초에 날려버린다.

방목의 다양한 장점과 토양에 대한 이야기, 여러 영양소 등등 박학다식한 방대한 정보의 홍수에 저자가 소와 지구에 대하여 얼마나 신경 쓰고 있는가를 여실히 보여주었고, 이러한 정보들을 토대로 소비자가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를 제시해 주어 너무나 유용한 정보들이었다.

나의 편견과 가짜 뉴스로 인한 잘못된 지식을 타파할 수 있는 기회라 감사했고, 잘못된 정보에 대한 무조건적인 수용보다는 비판적 시각으로 혜안을 길러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앞으로 윤리적 이슈나 환경적 기우 역시 소거시켜주어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본문의 곳곳에서 결코 채식주의자를 무시하지 않고 존중하며 소에 대한 애정과 환경 또한 깊이 생각하는 저자의 진심이 느껴져, 나의 윤리적 갈등도 마음 편히 내려놓을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