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보는 세상에 내가 있었다
신규상 지음 / 스튜디오오드리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한 해 대한민국을 휩쓴 노래는 아마 최신 곡보다는 2014년 발매된 데이비드 게타의 헤이 마마가 아닐까.

헤이 마마라는 곡으로 이게 될까 싶은 떼춤이라는 것이 가능케 했던 이슈의 중심이었던 방송 프로그램인 스트리트 우먼 파이터.

작년 스우파의 댄스 붐이 일기 전, 공교롭게도 헤이 마마와 같은 해, 같은 방송사인 엠넷에서는 댄싱 9이라는 프로그램이 방영되었다.
춤을 좋아하고 스트리트 우먼 파이터를 전 회차 모두 사수했던 나는 그 시절에도 댄싱 9의 덕후였기에 춤의 세계에 완전히 몰입하여 전 시즌을 모두 챙겨 보았다.😆

그리고 몇 주 전, 인스타그램에서 댄싱 9에 출연했던 갬블러 크루 소속의 비보이 신규상님을 다시 만날 수 있었다.

그러나 댄싱 9의 출연자였던 그를 마주한 것은 춤이 아닌 도서였고, 장르는 전혀 예상치 못했던 세계 여행 에세이였다.

춤만 잘 출 것이라 생각했던 나의 예상과는 다르게 그의 빼어난 필력은 독자를 여행으로 빠져들게 만들었고, 그의 여행은 온갖 위험천만한 말도 안 되는 사건 사고들의 연속으로 언제 여행이 끝날지도 모를 위기가 끊임없이 도사리고 있었다.

이 스펙타클한 이야기들은 엄청난 충격으로 다가왔는데 그의 여행이야기가 타 여행 에세이보다 특별하고 첨예하게 다르다는 생각이 들게 해 준 것은 바로 저자가 인도 갠지스강에서 죽음을 피부로 마주하는 부분이었다.

그 허무함 속에서 그가 다시 인생의 방향을 찾아나가는 길은 춤 한 가지만을 좇던 청년이 자신이 몰두하던 춤을 단순한 춤과 직업에서만 끝내지 않고, 스스로 걸어온 삶을 뒤돌아 성찰하며 앞으로의 인생을 춤을 매개로 행복을 추구하며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되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 숭고한 바라나시 화장터에서의 경험과 깨달음을 뒤로하고 그가 도전한 영역은 무려 안나푸르나 등반이었다.
그 누가 히말라야에서 에어트랙에 도전하겠는가.

흔한 여행 관련 도서와 전혀 다른 길로 여행을 하게 되는 그의 여행은 인생의 터닝포인트 인도와 네팔의 경험 안에 그가 갖고 있던 춤에 대한 열정과 진심마저 가득 느껴졌다.

여기에 삽입된 QR코드를 통해 브루스 리의 유튜브 채널에서 그를 영상으로 만나니 여행에 더욱 몰입되어 반갑기도 하여 브루스 리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되었다.

다합 여행자들의 재능기부는 비보잉 수업을 배워보고 싶은 소망도 생겼고, 쿠바의 클럽 파브리카는 문화 예술을 모두 갖춘 완벽한 시설이라 정말 간절히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아름다울 수 있을까 싶은 에어트랙 도전에는 코끝이 찡해졌고 데우랄리 롯지의 한의사를 통해 체감한 베풂의 정신으로 도전에 도전이 이어지는 열정이 너무나 멋졌다.

또한 머나먼 타지에서도 드러난 한국의 위상과 한국 비보이의 가슴뭉클한 도전들에 가히 멋지다 말할 수밖에 없었다.

열악한 현실에 꿈이 있음에도 실현하지 못하는 타국의 춤꾼들에게 금전적 풍요와 편함을 포기하면서도 진심과 열정으로 본인이 가진 모든 것을 전해주는 브루스 리의 여행기는 바쁘게 살아가며 나의 삶의 목적과 목표를 생각하기보다는 이익이나 계산을 하는 현대인들에게 터닝포인트가 되어줄 감사한 도서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