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석의 인생문답 - 100명의 질문에 100년의 지혜로 답하다
김형석 지음 / 미류책방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때때로 하루를 보냈다기보단 버티며 지냈다는 생각에 사로잡히고, 시련이나 풍파를 겪거나 스스로의 힘으로 사태를 모면하기 어려울 때 쓰던 말이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문장이었다.

나의 능력과 경험으로는 도피 이외에는 방법이 없을 때 그나마 이 문장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대하여 위안을 삼곤 했었는데 미흡한 통찰력으로 고군분투하기보다는 누군가의 조언을 토대로 해결하고 싶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여 읽게 된 김형석의 인생 문답은 20~60 대 100명에게 궁금한 점을 받아 공통된 질문 31가지를 저자가 답변해 주는 책이었고 특히나 나의 부족한 경험을 무려 103세의 연세에도 지금까지 강연을 이어가시는 인생 전문가라 해도 무방하신 커리어 덕분에 해결해 주실만한 신뢰를 주었기 때문이었다.

북에서 태어나 한국전쟁을 겪고 이남하여 일제 강점기를 지나 지리멸렬한 삶을 살아왔음에도 은퇴 이후 지금까지도 강연을 하시니 살아가면서 겪는 문제에 직면할 때 조언을 구해도 믿어 의심치 않을, 이에 부합한 혜안을 가지신 분이었다.

또한 책의 주제마저도 누구도 피할 수 없고, 인간다운 삶을 위해서는 외면할 수 없는 문제라 하여 나도 언젠가는 고민할 문제를 다루었으리라 사료되어 더욱 눈길이 갔다.

그러나 본문 속 저자는 겸손하게도 본인의 답변을 통해 결론에 도달하기보다는 더 좋은 결론을 스스로 찾길 권한다고 언급한다.

또한 이 겸손한 자세로 학생들이 졸업을 하면 사회에서 일을 하듯 본인도 교수직을 내려놓고 사회에 나가 열심히 일하겠다고 언급하셨고 이런 위트마저 책에 녹여내 103세의 작가의 이야기라고 추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유머러스함이 묻어나 연령대에 상관없이 누구나 쉽고 흥미롭게 독서에 빠져들게 했다.

어느덧 30대 중반인 나는 지금 현재를 살아가며 무언가를 도전함에 있어 늦었다 판단할 때가 많았는데, 저자는 50대 이전에는 인생을 평가하지 말고 50대 이후 떨어진 기억력 대신 사고력이 올라간다고 60세 이후 독서를 많이 하라고 역설한다.

이렇듯 저자의 연세를 잊고 몰입하다 보면, 사랑하기를 언급하며 도산 안창호 선생의 마지막 강연에 나왔던 내용이라 언급하거나, 선배가 황순원 작가였고, 윤동주 시인과 소설가 엔도 슈사쿠가 동창이라는 경이로움에 놀랄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다.

하지만 저자는 이 연세에도 그는 30대인 나의 시선보다도 더욱 열린 시각으로 삶을 바라보았다.

표지마저도 긍정적인 미소가 함께하며 본문에 녹아있는 유머와 함께한 긍정 에너지는 독자의 가능성을 빛나게 해 도전의식을 전했고
“행복을 목적으로 삼다 보면 욕심만으로 행복을 놓칠 수 있다”는 가르침이나 “나에게 주어진 책임과 사회적 책임을 다 맡아서 내 인격을 갖추게 되면 행복은 자연히 따라오니 삶의 가치를 높일수록 인생이 귀하고 영광스러워진다”는 문장들이 모두 그간 행적을 나타내며 독자로 하여금 욕심 없는 삶을 지향하게 해준다.

끊임없이 베풂의 미덕과 그로 하여금 자신의 그릇이 넓어짐을 강조하시는 넓은 아량이 지금의 저자를 만든 것 같다.

2022년 새해, 이번 도서를 만나 나의 과오를 톺아보고 앞으로의 삶의 지침을 인도해 주었기에 올해는 나의 소양이 더욱 넓어지는 시작이 될 것만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