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예쁜 걸 먹어야겠어요 - 박서련 일기
박서련 지음 / 작가정신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문에서 저자가 언급하듯 본인이 쓴 글 가운데 가장 재미있는 글이라는 이 일기 안에는 킬링 포인트가 한두 군데가 아니었다.
읽는 동안 내내 입가에 웃음이 떠나지 않을 정도였으며 페이지를 넘겨갈수록 저자의 글빨에 반했고 치였고 감탄으로 시쳇말로 덕통사고당했다.

고고하고 세련되고 정갈하게 선택된 단어들이라기보다는 오히려 과하게 솔직함을 무기로 내 친구의 일상을 듣는듯한 표현과 함께 너무나 찰진 욕설들이 버무려져 있었다. (TMI이지만 저자는 나와 나이가 같았다.😅)

본문에서 드러나는 살짝은 의기소침함이랄까. 아니면 나서지 않는 미덕일까.
이를 감추고자 튀어나오는 언사나 행동들에서는 화수분처럼 쏟아진 그녀의 기치가 기지를 발휘해 각박한 세상을 조화롭게 살아가는 위인과도 같았고 어머니가 스치듯 언급한 개명의 이야기라든지, 친구를 만나 먹은 음식의 평가처럼 지극히 소소한 일상의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어 화려하지 않고 소박한 일상에 더욱 동질감과 공감, 익숙함에 편안함을 느꼈던 것 같다.

죄송하다는 말을 너무 많이 써서 정말 중요할 때 쓸 죄송하다는 말이 남아 있지 않는다는 부분이나 접객 태도가 거의 비굴하게 느껴질 정도로 친절하고 강박적으로 웃는 얼굴을 하고 있는다는 내용들은 오늘을 살아가는 직장인들이 진정으로 격하게 공감을 할 수밖에 없을 이야기였기에 치이는 공감에 다시금 미간에 주름을 지으며 공감 한 스푼을 더 얹어 페이지를 넘기게 만들었다.

보드게임이나 넷플릭스 컨텐츠, 게임을 진지하고 심오하게 역설하는 부분도 워낙 독특하고 매력적이라 진지하게 게임을 구입해서 해보고 싶다는 충동까지 이끌어냈다.

꽤 많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는 상해 여행기 파트는 게 눈 감추듯 정말 순식간에 읽게 될 정도로 몰입도가 뛰어났다.

지나친 솔직함에 이렇게 공개되어도 될까? 싶기도 한 일기는 그야말로 진정 타인의 일기를 훔쳐 읽는듯한 기분이 들 정도로 짜릿하고 흥미로웠다.

오죽하면 저자의 지인이 네 일기는 재미있고 네 일기에 내 이름이 나오면 나도 재미있는 사람이 되는 것 같다고 언급할 정도겠는가.
읽다 보면 누구나 자연스레 피식피식 웃음 짓게 하는 마성의 일기.

화려한 언변에 사로잡혀 있던 것치고는 비루한 서평이 안타깝지만 탐나는 글 솜씨에 무심한 듯 시크하지만 넘치는 위트와 센스로 무장하여 매력을 배가시키는 박서련작가님, 당신은 덕후 양산에 성공하셨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