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트 초코가 당신을 구해줄 거야 - 골라 읽는 재미, 4가지 맛으로 엮어낸 인생
김민 지음 / 달꽃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상 속 소재와 경험을 차분하고 담담한 문체로 풀어낸 저자의 이야기는 크게 상실과 가족애, 고군분투하는 우리의 삶, 일상의 감사들로 이루어져 있었다.

독자의 좌절도 다 지나갈 일로 다독이며 낙관을 조망하기에 늘 그 자리에 존재하는 불변의 상록수나 몇 년째 탕아를 기다리고 있던 고향 또는 가족이나 오랜 친구가 주는 안정감을 내포하고 있었고 이 이야기들은 위로와 따스함 마저 동반하고 있어 저자는 누구보다 빛날 독자를 기대하며 기다리고 있었다.

툭툭 내던지듯 이야기하지만 절대 무심하지 않았고,
누구나 겪는 일이라고 넘기라 하지만 당신의 상처를 결코 사소하게 치부하는 것이 아니었다.
아픔은 누구나 겪는 이야기라 하지만 그 역시 당신과 우리가 성장하는 과정이라고, 모든 것은 존재의 이유가 있음을 알려준다.

익숙함에 달관한 듯 또는 그 이상의 경험을 겪어 초월한 듯 저자는 우리 생의 유한함을 인정하고 그 한정된 생애 앞에서 최선을 다하기를, 실패를 신경 쓰지 않길, 평균을 표준으로 착각하지 말길 조언하며 사연 없는 사람은 없고 지나가는 사람들 모두가 한 권이 책이라 표현한다.

나긋나긋하기만 한 문장 안에는 언어를 행동으로 바꾸게 해 줄 크나큰 힘이 있었고 시적 표현과 함축적 의미, 일상의 나를 이해하며 다독여주는 진심 어린 헤아림에 독자는 저자에게 의지하면서 본문을 찬찬히 톺아가며 읽게 된다.

깊고 진해 여운이 삭여지지 않는 위로를 담아 가슴 깊이 큰 울림을 주는 책이었기에 나열된 모든 문장에서 빛을 보았고 감사함을 느끼게 되었다.
나는 왜 프레임 속에 갇혀 있었을까.
생각을 바꾸며 때로는 달관의 자세로 거시적 혜안을 갖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며 삶의 지혜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