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미국에 가지 말 걸 그랬어
해길 지음 / 텍스트칼로리 / 2021년 9월
평점 :
품절


동화는 항상 해피엔딩으로 끝나지만 인생은 동화가 아니듯 그들의 아메리칸드림 또한 쓸쓸한 인생의 뒤안길로 변모했다.

실패한 아메리칸드림이라는 소개에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지금껏 보아온 고생을 했던 썰들과는 차원이 다른, 이렇게까지 지리멸렬한 에피소드는 처음이었다. 그들의 미국 생활은 흔한 말이지만 정말 눈물 없이는 볼 수 없는 일들의 연속이었으며 초반부터 너무나 황당무계한 사건들로 인해 어쩜 이렇게 처참한 일들만 벌어지는 건지 어이가 없을 정도였다.

얼마나 괴롭고 힘들었을지, 독자로서도 빛이 보이지 않는 미래에 경악을 금치 못할 정도였기에 중반부 이후부터는 저자와 가족을 응원하며 책을 읽게 되었다.

처한 상황으로 하여금 가족 간에도 흠집을 낼 수밖에 없는 현실에 안타까움이 배가되었고 의사소통조차 어려운 영어라는 장벽과 총기가 허용되는 나라에서 살아가는 이민자의 불안한 보안, 인종차별과 영주권, 경제적 고통까지 안고 그들은 온갖 무시와 차별의 시선들을 감내해나가고 있었다.

온 가족이 경력과 지향하는 바와 전혀 상관없이 생계만을 위해 고군분투하며 온몸으로 시련을 감내하는 처절함이 혀를 내두를 정도였다.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던 이민 생활의 민낯을 너무나 생생하게 보여주어 충격의 연속이었기에 무언가를 도전할 때 특히 지금도 아메리칸드림을 꿈꾸는 이들이라면 한 번쯤 이 책을 읽어보고 다시금 결정을 심사숙고하길 바라게 되는 책이었다.

이렇게까지 저자를 응원한 적은 처음이지만 특히나 해길저자와 부모님에게 앞으로 펼쳐질 미래는 꼭, 제발! 빛나는 희망만이 함께하길 진심으로 기도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