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아빠랑 친해지고 싶어요 - 아빠랑 친해지기 30일 프로젝트
연이 지음 / T.W.I.G(티더블유아이지)(주)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롤로그에서 저자는 아버지의 건강 악화로 인해 아빠와 친해지기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소개한다.
이는 비단 아버지뿐만 아니라 어머니, 배우자, 형제자매 모두에게 활용 가능한 이야기라 활용도가 매우 높고 기분 좋은 프로젝트였으나 안타깝게도 저자의 아버지는 이 프로젝트를 시작한 지 1년 후 갑작스레 고인이 되셨다고 한다.

하여 저자는 본인의 경험을 회고하며 본문에서 우리가 부모님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한 방향으로 쏟아지는 모래시계로 빗대어 말했다. 모래시계의 모래가 다 떨어져 버리면 모래시계를 다시 뒤집을 수도 없고, 모래를 더 채워 넣을 수도 없다고. 모래시계 속 모래의 양은 많을 수도, 적을 수도 있지만 사실 우리에게 모래의 양은 그리 중요치 않다고. 가족과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관건이라는 어쩌면 가장 중요한 핵심 포인트가 담긴 서문을 읽자마자 눈물이 왈칵 쏟아졌다.

아빠와 친해지기 프로젝트에 나열된 사례들을 보면 지금의 내가 잘 못하고 있는 전형적인 딸의 모습 같아 스스로 반성이 되었고 죄송스러운 마음이 들었는데 특히나 평소 마음과는 달리 부모님께 짜증이나 화를 자주 냈던 나는 매우 서툰 사랑의 방식으로 표현을 했던 것 같았다.

왜 그랬을까.
머리로는 아는 이 사실들이 기실 실천하고 표현하기 가장 어려운 부분이었다.
이에 저자는 용기 내어 사과하며 짜증 내지 않기를 언급하며 관심을 가지며 부모님 알아가기를 제시한다.
당장 많은 것을 바꾸기보다는 천천히 조금씩 바뀌길.

또한 늘 효도를 거창하게 해드릴 생각만 해왔던 나였지만 그보다는 당장 일상 속 작은 것 하나부터 사소한 말 한두 마디로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언급해 나도 앞으로 일상 속 사소한 부분들부터 챙겨드리기로 다짐했다.

많은 부분에서 반성하고 고쳐나가야 할 모습들이 태반이라 죄송스럽기도, 부끄럽기도 했고, 내가 잘 하고 있는 부분도 있어 마냥 잘못하고 있지는 않구나 생각을 하기도 했다.

평소 생각지 못하고 당연하다 느꼈던 부모님의 감사함에 대하여 되짚어보는 시간이었고 정말 마음에 있는 이야기는 하지 않고 중요하지 않은 이야기만 잔뜩 하는 경우에 내가 정말 드리고 싶었던 이야기를 마음속에 묻어 둘 수밖에 없게 된다는 가장 허를 찌르던 말에 부모님과의 대화의 시간도 늘리며 속마음을 함께 나누는 딸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

한꺼번에 바뀔 수는 없겠지만 시나브로 노력해 한정된 이 시간을 소중히 여기며 내 행동을 고쳐나가야겠다고 느끼는 감사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