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살아야 하는가 - 삶과 죽음이라는 문제 앞에 선 사상가 10인의 대답
미하엘 하우스켈러 지음, 김재경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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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 인생, 죽음 너무도 흔하디흔하며 일상적인 주제로도 자주 사용하는 이 단어들의 무게는 사실 그 어떤 단어들의 무게보다도 무겁다.

“왜 살아야 하는가”라는 방대하면서도 심오한 타이틀로 10인의 사상가의 작품과 견해를 펼쳐낸 이 책은 언급하기를 꺼려 하는 죽음을 다룸으로써 혹자들에게는 낯선 소재일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서문에 저자가 흥미롭지 않은 주제라 일컬으며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기에 고리타분하다 느낄 수 있겠지만 나로서는 서문에서부터 탐구해야 하는 것과 목적의 의미를 놓고 풀어내는 이야기에 끌려 읽는 동안 매우 흥미롭고 시간 가는 줄 모르는 시간들이었다.

철학을 다루고 때론 철학 용어들이 등장해 결코 가볍지 않은 이야기였기에 읽는 시간이 다소 걸리는 편이었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내가 알지 못했던 철학자들의 일대기와 역사까지 다루고 있어 읽는 동안 새로 알게 된 사실과 깨닫는 점이 많아 매력적이었던 것 같다.

때로는 너무나 잔인하리라 느껴질 만큼 냉혹하고 직설적인 직언을 서슴지 않으며, 관점의 차이로 결론이 극에 달해 독자에게 짜릿함마저 선사하기도 했던 이 책에서 개인적으로 기억에 남으며 매력을 느낀 부분들이 너무나 많았고 각각의 사상가들이 주장한 의견들도 모두 뇌리에 남았다.

쇼펜하우어의 뼈를 때리는 직언, 키르케고르의 페르소나들의 여러 입장에서 표현되는 죽음, 허먼 멜빌의 모비딕 속 바다와 섬으로 비유한 삶과 죽음, 작품에 항상 죽음과 자살을 등장시키는 속에서도 사랑을 언급하며 모두가 연약한 존재라 표현한 도스토옙스키, 찰나의 삶과 유한함을 고뇌하던 톨스토이, 신은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새로운 현실에 대한 결과를 마주하며 허무주의와 고통을 언급한 니체, 선과 악, 영혼을 정의한 윌리엄 제임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집필을 통해 깨달아 갔던 마르셀 프루스트, 다사다난한 삶 속 난해함의 끝을 보여주던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부조리와 무의미 속 최대한으로 삶을 이용하라 역설한 카뮈까지.

또한, 과거 읽었던 고전에서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들을 사상가의 입장과 견해로 풀어 설명해 주어 보충 설명을 해주었기에 새롭게 이해할 수 있어 더욱 값진 경험이었다.

이 책의 매력은 결론이 없다는 점.
사상가의 충돌되는, 상반된 의견도, 겹치며 뜻을 같이하는 의견도 여럿 제시된다는 점이다.
그 누구도 겪어 보지 못했기에 이리도 많은 해석들이 나왔으며 죽음을 당면해서야 만 알 수 있는 죽음과 삶이기에 선대의 그들도 끝내 알 수 없었던 주제들이었다.

평소 나의 생각과 놀랄 만큼 동일한 생각을 가졌던 이들도, 다소 납득하기 어려운 견해를 가진 이들도 존재하기에 너무나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이었다.

다만, 이 책을 읽다가 잠을 청할 때에는 많은 생각에 잠 못 이루고 소멸과 부존재의 두려움에 휩싸이기도 했다는 부작용이 있었다.😭
그러나 회피하거나 망각할 수 있는 주제 또한 결코 아니기에 우리에게는 삶과 죽음을 곱씹어 볼 의무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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