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있어도 외롭지 않게 - 내성적이고 예민한 사람들을 위한 심리 수업
정교영 지음 / 샘터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혼자있어도외롭지않게

✍🏻#정교영

📚#샘터


나의 초등학교 시절에는 한 학기를 마친 후 ‘통지표’라는 것을 받았다.
학업 성적을 포함한 학생의 평가를 담임 선생님께서 간단히 기재해 주셨었는데, 나의 평가는 초등학교 내내 차분하며, 조용하다는 단어가 항상 들어가 있었다.

사실 이 단어들을 종합해 볼 때, 통지표는 학생의 부모님께서 확인하시고 이후 평생 남을 기록이기에 최대한 미사여구로 단점을 배제하고 기록했으리라.
차분하고 조용하다는 말의 속 뜻에 숨겨진 나의 어린 시절은 소심하고 내성적인 아이였던 것이다.

이 성격은 시간이 흘러도 내재되어 나를 떠나가지 않고 지금까지 이어져왔기에 이 책을 읽기 시작하며 나는 너무나도 나의 과거와 현재의 이야기로 느껴져, 이렇게까지 나를 잘 나타낸 이야기가 있을까 싶을 정도였고, 중간중간 공감이 되어 눈물이 왈칵 쏟아지기도 했다.

본문에 언급된 욕구와 욕심을 분별하지 못하여 항상 하고 싶었던 말을 마음속에 꼭꼭 담아두어 자괴감마저 생기고, 완벽주의 성격으로 인하여 완벽해 보이고자 하나라도 흠이 생기면 좌절하며 희생하고 걱정하느라 안간힘을 쓰던 것이 바로 나였다.

그러나 이 책은 그렇게 힘들게 에너지를 소진하지 말자고 한다.
거부나 거절을 하더라도 잃을 것보다 얻을 것이 더 많으며, 좋은 관계의 지속은 오히려 단호한 선 긋기에서 나온다며 위안을 준다.

내향적인 사람이면 누구나 삶을 바꿔보려고 노력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내향성을 줄이고 외향인처럼 사는 노력을 나 또한 해보았고 본문에 언급된 것처럼 맞지 않는 옷을 입은 나도 피폐해졌었다.
이에 저자는 덜 계발된 잠재되어 있는 내향성이 있을 수 있고 성격이 바뀔 수도 있다고 이야기했다.
하지만 이번 독서를 계기로 생각이 달라졌다.
외향적 성격에 비해 흔히 드러나지 않고 숨겨진 내향적 성격이지만 저자가 화수분처럼 꺼내는 장점을 반추해 볼 때 아직까지 내향적으로 살아가는 데에 장점과 매력이 좀 더 많은듯하여 바꿀 필요는 없다고.

천천히 가도 괜찮고, 굳이 브레이크를 밟을 필요 없으니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자고 용기를 북돋워주는 위로의 말들은 나를 알아주고, 내 편이 되어 공감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부터도 힐링이 되었고, 앞으로 내향적 성격의 강점을 보강하며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자세로 용기 내어 살 수 있는 힘이 되었기에 읽는 동안 참 감사한 시간이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