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흐르는 대로 - 삶이 흔들릴 때 우리가 바라봐야 할 단 한 가지
지나영 지음 / 다산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품절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나영교수의 ‘마음이 흐르는 대로’는 틀에 박힌 뻔한 말들이 넘쳐나는 기존의 자기 계발서와는 판이하게 달랐으며, 그녀의 솔직한 경험과 깨달음이 가득 담긴 에세이였기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울고 웃으며 나 또한 참 많이 배우게 된 에세이였다.

눈물 나게 고생스럽고 존경스럽기까지 한 인턴생활, 그렇게 바쁜 와중, 주말을 할애해 테니스까지 치며 심지어 에베레스트까지 등반했다는 그녀의 삶은 꽤나 활동적인 내가 보아도 대단한 열정의 아이콘 그 자체였다.

그러나 갑작스레 찾아온 이 알 수 없는 병은 그녀가 지금껏 17년 동안 쉴 새 없이 다져온 노력의 결실들을 물거품으로 만들어 버렸고, 이후 그녀의 삶은 뒤바뀌어버렸다.

이를 통해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병과 죽음이 언급되는데, 이 두려운 것들은 저 멀리 떨어져 있지 않고, 언제나 그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음을 강조하기에 더욱 가까이 와닿았다.

을의 입장에서 치료해달라고 부탁하고 사정까지 하게 만들었던 상상도 할 수 없는 현실이었지만 끝내 좌절하지 않은 그녀에게는 이러한 계기가 오히려 엄청난 삶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주변을 둘러보고 여유롭게 가도 괜찮다, 여정이 중요하다며 환자가 되기 전까지 의사가 증상을 공감하지 못하듯 슬럼프를 겪은 후 오히려 건강한 마인드와 사고방식을 소유한 장점을 개발하게 된 멋진 여성으로 변모하게 되었다.

일반인으로서는 좌절의 연속에 지쳐 절대 불가능한 사고방식일 텐데 고통의 순기능이라고 해도 너무나 엄청난 순기능이기에 존경스러울 정도였다.

이후 그녀는 일상을 찾으려는 집착도 버렸고 오히려 현재의 삶을 소중히 하며 의미를 되새기며 나를 사랑하는 법으로 생각을 바꾼다.

특히 기억에 남는 부분은 비교하지 말고 타인과 다름 인정하는 부분과 긍정적 사고의 제시였다.
각자의 타고난 맛이 있기에 비교는 금물이다.
또한, 나는 겁이 많고 손해 보는 일은 절대 하지 않을, 본문에 언급된 손실 회피 편향적인 삶을 살아왔었지만 좀 더 긍정적으로 교정하려 애쓴다면 변화할 것이라 제시한다.
내가 보는 현실을 나의 생각에 따라 만들어 가자는 내용으로 평소 갖고 있던 생각을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지나영 교수가 전하는 메시지는 정신과 의사라 그런지 더욱 나를 꿰뚫어보며 설득력 있고 내 마음을 잘 알아주는 느낌이었기에 마치 여행지에서 나와 정말 잘 맞는 가이드를 만난 기분으로 삶을 살아가는 법을 안내받았던 것 같다.
조금이라도 힘들거나 우울하다고 하는 이에게 꼭 이 책을 읽어보라 추천하고 싶다.
그 즉시 생각이 바뀔 테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