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지 않음 - 타인의 역사, 나의 산문
박민정 지음 / 작가정신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잊지 않음’은 그야말로 잊지 않기 위해 다양한 소재와 경험담으로 구성된 박민정 작가의 산문집이었다.

유려한 글 솜씨로 작품은 단숨에 읽게 되었지만, 가벼운 책의 무게와 분량에 비해 결코 가볍지만은 않은 주제들과 생각들을 가지고 있었다.

나는 개인적으로 확고한 신념과 생각들을 가지고 있지만, 이와는 다분히 상반되는 용기로 나의 의견을 쉬이 피력하지 못하는 편이다.

그러나 ‘잊지 않음’은 여러 가지 소재들을 정치적, 사상적 색이 매우 짙게, 호불호가 강할듯한 뚜렷한 자기주장으로 솔직하게 본인의 생각을 가감 없이 과감하게 드러내고 있었다.

80년대에 태어나 오늘을 살아가는 나는, 동년배이기에 더욱 공감되는 소재들에 분노하며 답답하기도 하며 깨달음을 얻기도 하고 공감하며 감정을 함께 나누었고, 사촌 언니의 입양에 대해 윤리적인 딜레마 속의 현실이나, 2019년 여름의 불매운동에 따른 오류, 오늘날을 살아가며 뿌리 깊게 박힌 혐오 의식에 대해 고찰하는 여러 소재들이 눈길을 끌었다.

동생의 직업인 모델로 비어있기에 표현해 내는 것이라는 사고도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였다.

작가가 선호하는 새로운 작가들과 작품들을 알게 되어 뜻깊은 시간이었으며, 정희기작가와의 대담이 인상적이라 전시도 꼭 감상하고 싶었다.
그렇지만 그 무엇보다도 산문과는 또 다른 매력을 가졌을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을 그녀의 소설이 가장 궁금하여 조만간 여러 문학상을 휩쓴 그녀의 멋진 작품들을 감상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