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이 일심동책 - 디테일로 보는 책덕후의 세계 일상이 시리즈 6
김수정 지음 / 책읽는고양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롤로그에서 책에 빠지게 된 계기를 책 애호가 아버지, 큰 손 어머니, 교보문고 직원인 이모로 언급한 저자는 정말 흔히 말하는 금수저 대신 “책수저” 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책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정말 부러운 스펙이었다.

읽는 동안 나의 정말 공감대가 맞는 새로운 친구를 만난 듯 공감의 연속이라 반가움이 너무나 컸다.

미술 애호가로서 삽입된 작품을 보며 기분이 좋아졌는데, 심지어 미술 작품들도 독서에 관한 작품이라 책을 좋아하는 나의 친구는 미술마저도 나와 취향이 같구나 하며 정말 행복하게 읽게 되었다.

또한 인덱스, 필사를 하는 습관도 공감이 되었던 것이 나 또한 저자와 같이 난해한 책에서 필사하는 습관이 시작되었었다. 참고로 나의 시작은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였다.

내가 읽지 못하고 경험하지 못한 책과 작품들이 소개되어 있어 이마저도 나의 취향일 것만 같아 차후 읽어보고 방문하려 메모해두었고, 추천해 주신 책방도 정말 가고 싶었고, 독서를 위한 아이템도 장바구니에 넣어 놓았다.

다만, 한 가지 차이점은 나는 타인의 밑줄을 발견하면 나의 감상보다는 타인의 감상에 눈길이 가게 되어 나의 느낌이 배제되거나 밀려나는 느낌이 있기에 도서관의 책은 멀리하는 편이라는 점 이었다.

나도 책 읽는 사람을 좋아해서 지하철에서 책 읽는 사람을 보면, 그들의 책이 궁금해 몰래 힐끗 바라보며 눈을 마주칠까 얼른 피했었는데, 이 부분도 작가의 책 읽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읽고 누구나 관심을 가지는구나 하며 조금은? 안심하게 되었다.

이북과 오디오북이 등장하고, 영화도 핵심 줄거리만을 소개하는 짤막한 영상인 요즈음 종이책을 선호하는 나도 나 자신이 올드한 인간이라고 생각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특히 나는 아직도 줄 이어폰을 사용하고 있으니.

그러나 꽉꽉 채운 서재의 로망과 책으로 역사를 알아가는 부분에 공감하며, 나도 평생 책을 읽고, 책을 좋아하는 반려를 만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감되는 부분을 나열하다 보니 리뷰, 서평보다는 성공한 덕후가 계탄 느낌으로 후기를 말한듯하다.
취미와 취향이 너무나 잘 맞는 친구를 처음 알게 되어 하염없이 수다를 떠는 느낌으로 부담 없고 어마어마한 공감을 격하게 하며 감상했기에 저자에게 감사할 따름이고 영광스러운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