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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테의 천국 여행기 ㅣ 단테의 여행기
단테 알리기에리 원작, 구스타브 도레 그림, 최승 엮음 / 정민미디어 / 2015년 7월
평점 :
단테의 지옥 여행기를 읽으면서 나는 계속 천국을 생각했다. 단테는 천국을 과연 어떻게 묘사했을까. 과연 인간이 생각해낼 수 있는 최고의 선이자 최대의 행복은 무엇일까. 단테가 그려낸 천국의 이미지에 과연 나는 동감할 수 있을 것인가. 이미 인류는 아주 오래 전부터 세상의 혼란을 막기 위해 죄를 지으면 벌을 받게끔 '규칙'을 만들었고, 사람의 수가 늘어나면서 가혹하고 잔인한 형벌도 늘어났기 때문에 지옥은 충분히 우리 역사상에서 충분한 레퍼런스를 찾을 수 있지만 천국은 그렇지 못하다. 나 역시 단순히 천국은 지옥의 정반대일거라고, 이분법처럼 막연히 생각했을 뿐이다. 지옥이 어둠이라면 천국은 빛, 지옥이 고통 뿐인 공간이라면 천국은 환희로 가득찬 곳. 이렇게 막연하게만.
드디어 자신이 사랑하는 여인 베아트리체를 만난 단테는 그녀의 안내를 받아 우리가 원래 속했던 고향, 천국으로 들어간다. 단테는 지옥을 9옥으로 나누었듯 천국을 중세 천문학자 프톨레마이오스의 우주관에 의거하여 지구를 중심으로 열개의 천계로 묘사한다: 월광천, 수성천, 금성천, 태양천, 화성천, 목성천, 토성천, 항성천, 원동천,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고천(원동천에서 지고천 사이에는 아홉개의 사다리가 존재한다). 각각의 천계에 머무는 모든 영혼은 사랑의 힘으로 욕망으로부터 초월한 상태로, 하느님이 만든 질서에 따라 움직이며 선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여러 성인들과 예수의 수제자이자 최초의 교황 성 베드로, 최초의 인간 아담, 성모 마리아 등을 만나뵙고 가르침을 받은 단테는 점점 밝은 빛을 띄고 각각의 천계를 거쳐 올라 마침내 지고천에서 삼위일체 하느님을 뵙게 되는 것이다.
신곡을 읽으며 당시 서양의 세계관(종교관)이 어설프게나마 내 머릿속에 그려진 느낌을 받는다. 세 권의 책을 읽는 내내 2014년 일주일 간 머물렀던 피렌체를 생각했다. 단테가 신곡을 쓰는 내내 자신의 고향 피렌체를 끊임없이 염려하고 생각하던 마음이 전해져설까. 단테가 태어나 자랐고, 깊이 사모했던 그 도시를 가고 싶다. 신곡을 조금 더 소화해서 말이다. 최초의 신곡 소설본, 단테의 지옥-연옥-천국여행기의 완성도를 논하기 위해서는 신곡 완역본도 읽어보고, 내가 신곡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만큼 여러 번 반복해서 읽는 과정이 필요할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