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이야기 수학 - 우리를 둘러싼 일상 속 수학의 원리
아드리안 파엔사 지음, 최유정 옮김 / 해나무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의 책: 청소년을 위한 이야기 수학

읽다보면 저절로 깨닫게 되는 수학의 즐거움!

역시 수학은 재밌는 것이다.

수학을 싫어하는 사람을 없게 해야한다는게 내 생각!

출간 직후 독일, 스페인 등 전 세계 100만부 이상 팔린 베스트 셀러!

저자는 주입식 수학이 아닌 즐기는 수학을 지향하며 삶과 연결되는 수학교육방식으로 주목을 받았다.

우리의 일상이 수학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그건 나이가 들면 들수록 느끼는 것이다. 하하하


이 책의 목차

1장 흥미로운 수

- 종이 한장을 몇 번이나 접을 수 있을까? 우리 반 아이들도 도전해본 종이 한 장 접기!! 과연 몇 번이나 접을 수 있을까요?

2장 수학자의 고민

-피타고라스의 일대기! 모르는 사람이 없는 피타고라스 과연 그는 어떤 사람일까?

3장 확률과 추정

-금지된 질문으로 진행된 설문조사! 금지된 질문으로 설문조사가 가능할까? 과연 그 결과는???

-확률하면 떠오르는 동전던지기

-추정은 기본적으로 사고방식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4장 수수께끼 같은 문제

-3개의 스위치문제, 술집에 들어간 세 사람이 30달러로 25달러를 지불하려면? 내가 어렸을때부터 이런 비슷한 질문들을 많이 하고 고민해봤던것 같다. 아이들마다 답이 다 달라서 재밌었던 문제!

5장 궁리와 호기심

-수학이란 무엇인가? 수학자가 받는 질문!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이 '수학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겠다'라며 포기하는 상황을 학부모도 그냥 그러려니 하고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물론 학부모들 자신이 수학에 어려움을 느꼈던 적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속상한 점은 수학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전달해야 하는 의무를 우리가 성실하게 수행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p. 237

책속에는 중,고등학교에서 우리를 힘들게했던 수학 주제들이 자연스레 녹아있다. 소수와 합성수, 정수 유리수, 피타고라스, 확률, 십진법 이진법, 경우의 수(중등). 집합, 명제, 거듭제곱근, 무한(고등) 이런 개념들을 딱딱한 공식이 아니라 책에서 나오는대로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수학이 좀 더 쉽다고 느끼게 될 것이다.

수학을 이야기로 재미있게 접근하고 싶은 청소년들이 읽는다면 수학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 것이다.

우리 일상속의 다양한 주제들로 수학의 원리를 쉽게 깨우칠 수 있을 것이다.

교과서처럼 딱딱한 수학이 아닌 스토리가 있는 수학의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을위한이야기수학 #아드리안파엔사 #수학자 #재미있는수학 #청소년필독서 #수포자필독서 #책읽는교사 #책좋아하는교사 #해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