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돈 스터디 - 이야기로 배우는 경제 습관
서지원 지음, 조에스더 그림 / 한솔수북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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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로 배우는 경제습관

생활 속 이야기로 배우는

돈과 경제, 행복한 부자 되기

첫 째 아이가 초등학교를 졸업하면서 꼭 해외여행을 가겠다고 결심을 했었다.

유럽의 3국을 9박10일 가고 싶었지만 경제적인 여유가 없어서 그렇게 하지 못했다.

내가 그 때 아이와 여행을 할 수 있는 경제적인 여유는 3박4일 동안의 동남아 여행이었다.

다행히 아이의 일정이 맞아서 가족 패기지 여행을 택했다.

3박 4일의 일본 여행 중 하루는 자유여행이라는 점이 나의 관심을 갖기에 충분했다.

아이가 타지에서 새로운 경험을 하는게 나의 목표였기에 그 여행이 참 좋았다.

막내는 초등학교 4학년이었고 경제개념이 정말 없었다.

현지에서 음식을 사먹고 여행을 하면서 환율에 대해서 직접 체험했고

한화로 어떻게 계산하는지 알 수 있게 되었다.

"이 젤리가 100엔이면 우리나라 돈으로 100원이야?"하고

묻던 아들이 이제는 중등이다.

내가 조금만 빨리 <어린이 돈스터디>를 만났으면 도움이 되었을텐데 아쉽다.

서지원 글/ 조에스더 그림으로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알아야 경제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함께 잘 설명이 되어있다.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려면 반드시 돈이 필요하다.

내가 먹고 싶은 것 , 원하는 것, 필요한 것 등을 사고 팔고 할 때도 당연히 있어야 할 것이 돈이다.

그러면 이 돈을 어떻게 관리하고 소비할 것인가?는 경제적인 능력일 것이다.

글을 모르는 사람을 '문맹'이라고 부르듯이 돈을 잘 모르는 사람은 '금융맹'이라고 해요

- 서지원 머리말에서-

우리가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한데,

이 돈은 그 꿈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다.

가끔 아들이 이야기 한다.

"내 꿈은 건물을 소지하고 있는 돈 많은 백수다"

그럼 돈 많은 백수가 될려면 그 돈을 모으기 위한 노동이 필요한데

그 노동은 바로 직업을 갖는 것이다 라고 나는 말한다.

직업을 갖고 소득을 얻게 되면 내가 행복해 질 것이다.

물론 행복의 가치는 모두 다르겠지만

돈이 많다고 해서 무조건 행복한 것은 아니니까 말이다.

우리의 삶에 있어서 돈은 왜 필요할까?

첫 번째 부자수업

돈이란 무엇일까요?

조개껍데기가 돈이라고요?

은행은 누가 처음 만들었을까요?

신용 카드와 디지털 화폐




돈의 탄생이야기 부터 돈의 기능과 다양한 형태의 화폐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요즘 대두되고 있는 가상화폐의 쓰임과 문제점은 무엇인지 알아 볼 수 있다.

요즘 청소년들이 많이 사용하는 카** 뱅크와 토*를 보면 경제습관을 잘 들여야 겠다는 생각을 한다.

생각없이 그냥 카드를 쓰게 되면 나도 모르게 돈이 술술 세는것 같다.

그럼 돈 관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두 번째 부자수업에서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마트를 가거나 편의점에 가면 1+1행사를 한다.

내가 필요한 물건이 아닌데 나도 모르게 싼것처럼 느껴져서 꼭 사게 된다.

결국 이 물건은 창고 어느 곳에 넣어 뒀다가 사용도 못하고 버리는 경우가 있다.

창고 청소를 하다보면 내가 이걸 언제 샀지? 하고 곰곰히 생각한다.

적절한 물건을 선택하고 최대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합리적 소비를 해야겠다.

그저 내가 갖고 싶다고 있으면 괜찮겠는데 하고 물건을 산다면

그건 충동구매인것이다.

그래서 마트를 갈 때 메모지에 필요한 물품을 적어서 가게 된다.

다녀온 후에는 내가 소비한 것이 어떤것이며 가계부를 정리하는 습관도 필요하다.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시각화 하면 좋겠다.

세 번째 부자 수업

모조건 아끼고 모아서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현재에는 정보가 돈이 되기도 한다.

"정보만 잘 활용하면 돈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지"

인터넷의 발달로 우리가 직접 찾아 다니지 않아도 조금만 손을

바삐 움직이면 저렴하면서도 괜찮은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

그대신 정보도 돈이니 그것을 얻으려면 노력이 필요하다.

정보가 나에게 유용한가?

사실적인 정보인가?는

내가 선택하고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미디어 리터러시가 제대로 되어있는게 중요하다.

네 번째 부자수업

다섯 번재 부자수업

은행에서 하는 일

이자, 투자, 주식에 관한 이야기를 한다.

현재에 맞게 가상화페도 알아야 겠죠.

요즘은 아이들이 주식에 대해서 관심이 많다.

우리집 작은 아이가 초등학교 졸업기념으로

삼*** 주식 2주를 구입하고 계좌를 만들어 줬다.

나중에 성장해서 자신이 더 구입하고 싶으면 구입해서 관리하라고.

아무래도 자신이 투자해서 그런지 관심있게 살펴본다.

마지막 부자 수업은 돈과 행복의 관계이다.

행복의 가치 기준을 어디에 두냐에 따라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돈이 행복을 누리게 할 수 있는 수단인건 분명하다.


나와 내 가족이 풍요롭지는 않지만

먹고 싶은 것을 사먹고, 원하는 것을 누리게 함으로써 행복을

느낀다고 생각한다.

<어린이 돈 스터디>의 구성을 보면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스토리로 쓰였다는 것이다.

텍스트만 있는 답답함을 주인공의 대화체로 술술 풀어 설명해나간다.








여기에는 다림이 가족이 등장한다.

백수인 삼촌 캐릭터도 재미있다.

똑똑한 아빠가 호기심쟁이 다림이의 궁금증을 해결해준다.

주제에 대한 에피소드가 있으며 중심 키워드를 다람이 가족이 이야기 해 줌으로써

아이들이 쉽게 어려운 단어를 이해할 수 있어서 좋다.

나 또한 몰랐던 경제어휘를 접하게 되었고

차곡차곡 내것으로 만들어 우리 아이들에게 알려줘야겠다.


-이 도서는 한솔지기 1기 서평단으로 활동하며 작성한 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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