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 - 인공지능의 미래를 이끄는 21가지 혁신 기술
나는 미래다 방송제작팀 지음, 권용중 옮김, 양훈모 감수 / 보아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에서 과학 프로그램이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차지했다는 것도 놀라웠습니다. 인공지능과 미래기술혁신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요즘 중국 성장률은 떨어진다는 이야기가 나오지요. 하지만 한편으론 다양한 뉴스와 테크기업의 혁신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요.

이 책은 바이오공학, 양자컴퓨터, 인공지능 등 첨단 과학기술을 가진 중국의 기업들이 소개됩니다. 18세기 증기기관의 시대가 대영제국의 패권을 낳았고 19세기 전기의 시대는 강성한 독일을 출현시켰으며 20세기의 정보의 시대는 미국의 부상을 가속화 시켰다는 프롤로그 글이 기억에 남습니다. 과학기술의 발전을 주도하는 민족은 강대국이 될 것이며 중국은 이 혁신에 원동력이 있음을 깨닫고 준비해나가고 있습니다. 이 책은 총 21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알리바바 그룹 기술 위원회 의장, 마이크로소프트 글로벌 수석 부총재 등 중국인들의 역량과 에너지에 처음에 압도되고 진보된 과학기술에 놀라웠습니다.

코로나로 원격건강관리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는 요즘입니다. 마지막 21장에서는 미래엔 일반 가정에서도 자기 측정을 통해 정밀 건강관리가 가능할 것이라고 예고합니다. 다르마라는 회사의 사례가 나오는데요. 초정밀광섬유센서가 심장박동과 호흡 등 미세한 신체 변화를 포착하고 이것을 모니터링합니다. 의료기관에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상황 파악을 통해서 간병인의 부담을 줄일 수 있고 가족이나 의사에게도 통보가 가능합니다. 수면의 질을 분석하는 쿠션이나 스마트 방석 등도 사례로 다루고 있습니다.

자율 주행, 인공지능 셰프, 산업용/휴머노이드/생체 모방 로봇 등에 대해서 가볍게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약간은 일부 회사 홍보 같은 느낌도 있었으나 변화하는 혁신기술에 대해서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가독성이 좋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