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발로 걷는 개 꿈공작소 3
이서연 지음, 김민정 그림 / 아름다운사람들 / 2010년 5월
품절


<두 발로 걷는개>
책을 처음 접했을때 두발로 걷는 개의 제목이 관심을 끌더군요
과연 어찌 두발로 걷는개인가 싶었다죠~^^

어느 마을에 한 형제가 살았는데 부모님이 돌아가시자 형이 동생을 내쫓아 버려요
맨몸으로 쫓겨난 동생은 실망하지 않고 이웃집에서 농사지을 밭과 황소 두마리를 빌려 쉬지않고 열심히 밭을 갈아요
밭은 갈았는데 뿌릴 씨앗을 어디서 구해야하나 생각하는데
어디선가 두발로 걷는 개가 나타났어요
목에는 씨앗이 든 바구니까지 걸고선
촐랑촐랑 꼬리를 흔들며 밭이랑으로가서 앞발로 씨를 뿌리고 뒷발로 흙을 덮는게 아니겠어요
동생은 정말 고마워서 가지고온 밥을 개에게 모두 주었어요
꾸벅 인사를 하고는 맛있게 밥을 먹은 개는 낮잠을 자기 시작했어요 동생도 두발로 걷는개 옆에서
잠시 눈을 붙였지요
그때 지나가던 비단장수가 소리쳤어요
당나귀가 개가 무서워 지나가지 못하니 쫓아주라고요
동생은 이게 어떤 개인데 쫓으라는거냐며 이개는 두발로 서서 밭이랑에 씨를 뿌린 개라고 말하자
비단장수는 순 거짓말쟁이라며 잔꾀를 내어
그말이 맞다면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비단을 내주고 그렇지 않을 경우 황소를 가져가겠다고 했어요
잠시후 동생이 밭을 가기 시작하자
자고 있던 개가 벌떡 일어나 두발로 걸으며 앞발로 씨를 뿌리고 뒷발로 흙을 덮었지요
비단 장수들은 꼼짝없이 동생에게 비단을 내놓게 되었구요
그 소식을 들은 형이 심술이 나서 동생을 찾아가 개를 빼앗아 자기 집으로 데려갔어요
다음날 형도 소 두마리를 끌고 밭을 갈고 두발로 걷는개는 씨를 뿌리고 덮었지요
그러나 점심때가 되자 형은 개에게 밥한톨 주지않고 혼자서 다 먹어버렸어요
개는 물끄러미 보다 잠이 들었지요
한무리의 비단 장수가 지나가고 개를 쫓아 달라하자 두발로 걸으며 씨를 뿌리고 덮는 개라고 말하자
동생때처럼 내기를 하게되어요
욕심에 눈먼 형은 밭을 갈기 시작했어요 그런데 두발로 걸으며 씨뿌리던 개가 벌떡 일어나 네 발로 걷는거예요
그리고 다시 나잠을 자요
형은 내기에 지고 황소 두마리를 내놓고 말았지요 그런 형은 화가나서 개를 죽이고 말았어요
그소식을 듣고 동생은 개를 자기집 뒤뜰에 묻고 슬퍼했어요
얼마후 개 무덤에서 배나무가 자라 먹음직스레 열렸어요 형은 이번에도 동생을 찾아가 개의 무덤을 가져가 버렸어요
형은 자기 집 뒤뜰에 무덤을 옮기고 배나무가 자라길 기다렸어요
정말 배나무가 자라기 시작하자 배를 어서 따서 팔려는 욕심에 배나무를 힘껏 흔들자
배들이 한꺼번에 떨어지며 형은 배에 머리를 맞고 쓰러져 죽게되어요
그배는 쇠처럼 단단한 돌배였답니다

전래동화에서 선과 악이 좀 뚜렷하죠
게다가 악한 사람은 항상 마지막에 벌을 받구요~~
나름 이야기가 재미는 있는데~
좀 잔인한 면이 있어요~^^:
흥부의 놀부처럼 나오는 동물을 다치게 하는 정도는 괜찮은데
여기선 개를 죽이고~~ 마지막에 형도 돌배에 맞아 죽고~~
죽음이란 이야기가 아이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일런지???
책을 보며 지나친 과욕은 화를 부른다는걸 알수 있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