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3 성적보다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 자기 주도형 아이를 만드는 초등 저학년 교육 비법
나카네 가쓰아키 지음, 최미혜 옮김 / 애플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저학년. 아마 대부분의 학부모님들은 우리아이만 뒤쳐질까 각종 학원을 보낸다. 초등학교 저학년은 공부를 본격적으로 하는 시기라기보다는 공부를 하면서 재능이나 즐거움을 알아가는 시기로 이 시기에 오히려 공부를 강요하면 아이가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잃어 나중에 고등학교 때까지 공부를 안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그리고, 중학교 때 공부를 잘해도 고등학교때까지 공부를 잘한다는 보장은 없다. 이 작가님이 강조하는 것은 '독서'를 많이 하게 하여 '문해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우리나라만 봐도 수능시험에서 결국 글을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점수가 나올 정도로 '글을 잘 읽어내고 이해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성적보다 중요한 것을 여러가지 알려주고 있다.

📖제목 : 초 3 성적보다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작가 : 나카네 가쓰야키
📖출판사 : 애플북스

📌본문 중에서

✅초등학교 첫 3년간은 무엇이든 스펀지처럼 흡수하는 시기입니다. 주변에서 보고 들은 것들을 모방하며 흡수합니다. 머리도, 몸도, 마음도, 성장이 뚜렷해지고 할 수 있는 일이 부쩍부쩍 늘어납니다. 그렇게 힘들어하던 것도 초등학교 3학년이 될 즈음에는 누구나 수월하게 배웁니다. 그건 가르쳐서 하게 된다기 보다 성장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하게 되는 것입니다. (p14~15)

✅이 시기에 지나치게 공부를 시키면 아이가 공부를 힘든 일로 여겨 오히려 학습 능률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공부는 단번에 집중해서 끝내고 그 다음엔 마음껏 노는 것이 현명한 시간 사용법입니다. (p22)

✅아이는 어른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상상력이 풍부해 종이나 돌멩이, 조개껍질 같은 소재가 있으면 그것들을 조합해서 여러가지 놀이를 생각해 냅니다. 어른이 일부러 놀이 도구를 준비하지 않아도 자유롭게 놀이를 창조해 갑니다.(p27)

✅독서야말로 이 시기에 정말로 시켜야 하는 '공부'입니다. 고학년이 되어 교과서 내용이 어려워지고 생각할 거리가 늘어나면, 읽는 힘이 있는 아이와 없는 아이의 차이는 점차 뚜렷해집니다.(p32)

✅학년이 올라가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지식 중심의 공부에서 사고 중심의 공부로 옮겨 가면서 아이들은 점차 그런 단순한 자랑은 하지 않게 됩니다. 지식의 차이는 그다지 의미있는 차이가 아니라는 걸 자연스럽게 알기 때문입니다.(p50)

✅책을 선택하는 기준은 먼저 아이가 즐겁게 읽을 수 있는가입니다. 한편으로 아무래도 고전 명작 책을 읽히고 싶은 게 부모님 마음인데요, 이 때는 읽어 주기를 해 주면 좋습니다. (p62)

✅매일 표시해 둔 포스트잇을 떼어내지 않고 계단 모양으로 붙여 두면, 자신이 읽은 흔적이 한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독서를 자극하게 됩니다 (포스트잇 독서법)

✅자투리 시간에 조금씩 읽어도 독서량에서 큰 차이가 생깁니다.(전자책)

✅저학년 때 어려운 공부를 한다고 해서 학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닙니다. (p103)

✅영어 문장을 정확히 이해하는 토대는 먼저 국어 문장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p112)

✅본격 공부는 16세 때 시작된다.

📌크게 성장하는 데 필요한 예의범절

1 . 거짓말을 할 때는 엄하게!
2. 상스러운 말을 쓰지 않는다
3. 심부름으로 정리하는 힘을 기른다

💜부모님의 실패담을 들려주는 것도 좋은 교육방식이라고 함

⭐️공부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인성교육을 하는 방법과 아이들과 놀아주는 놀이방법 등도 있어서 초등학교 아이를 키우시는 학부모님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