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 바로 당신의 조건 - 조직과 개인의 성공을 좌우하는 팀장의 조건
양병채.임홍택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당신의 팀장님은 안녕하신가요?
당신의 팀장님은 리더십과 매니지먼트를 다 갖추고 계신가요?
능력이 없는데 그냥 연차가 되서 팀장을 달고 계신건 아닌지요?

✍️
저는 회사다닐때, 일은 잘하시는데 직원들을 제대로 관리 못하시는 팀장님 밑에서 일한 적이 있어서, 화병에 걸릴뻔 했어요.
입으로만 일하고 윗사람에게 '아부'만 잘하는 사내 정치를 하는 부장님을 '자기 사람'이라고 팀장으로 진급 시킨거 보고 혀를 찼답니다. 물론 그 팀장님은 '본부장'님으로 올라가셨고요. 그나마 다행인건 제가 퇴사하고 나서 일어난 일이라^^
팀장이란 자리는 능력과 직원을 관리하는 것은 기본이고 사람을 알아볼 줄 아는 안목도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
#팀장,바로당신의조건 은 90년생이온다 를 쓰신 임홍택 저자와 실제 상사님이셨던 양병채 팀장이 공저로 쓰신 책입니다.

📖제목 : 팀장,바로 당신의 조건
📖작가 : 양병채, 임홍택
📖출판사 : 스노우폭스

📍본문 중에서

🔖
리더십 없는 매니지먼트는 평범한 팀을 만들고, 매니지먼트 없는 리더십은 팀에 재앙을 만든다. 직설적으로 매니지먼트 역량이 부족한 팀장은 팀 자체가 해체되게 만들거나 팀장 자신이 불명예스럽게 물러나는 비극적인 상황이 온다는 겁니다. 따라서 목표 달성을 논하고 평가와 보상을 통한 동기부여를 말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는 거죠.(p27)

🔖
MBO는 목표에 의한 관리다. 직원이 조직 목표를 근간으로 직접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에 재량권을 가지고 달성을 위해 노력한다.
BSC는 MBO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됐다. 목표 수립에서 평가까지 '재무-고객-내부 프로세스-학습과 성장'의 네 가지 성과 지표를 필수 도입하여 개인 목표가 조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관리하는 것이다. 목표 설정과 평가에서 균형을 이뤄야만 조직과 개인은 조화롭게 성장할 수 있고 지속적인 성과 창출도 가능하다.
OKR 은 최근 한국 기업도 속속 도입하고 있는 추세다. 조직 차원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결과를 추적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목표 설정 프레임 워크다. 기존의 1년 주기 성과 관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흐름에 편승하기 역부족이기 때문에 3개월마다 팀 단위의 성과 평가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p40)

💧
질책의 7가지 노하우(p74~78)

1. 질책에 감정이 실리면 질책이 아닌 비난이 된다.
2. 질책은 1:1로 둘만의 공간에서만 한다.
3. 명확하게 지적하고 분명하게 이야기한다
4. 만만한 직원만 질책하면 안 된다.
5. 절대 타인과 비교하지 말아야 한다.
6. 메시지는 짧고 강하게, 과거의 실수까지 끌어들이지 말아야 한다.
7. 직원의 말을 충분히 경청하라

☀️
격려의 원칙 (p79~81)

1. 팩트와 진정성으로 격려한다
2. 맨 정신에 해야 한다 (술자리나 회식 때 하는 격려 안됨)

🔖
최근 우리 사회와 기업 조직에 만연해있는 그릇된 인식 중에 하나는 조직 내 기성세대 모두를 나이가 들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꼰대 세대'로 지칭하고, 지금의 젊은 세대를 소위 'MZ세대'로 프레임 지어, '꼰대세대 vs MZ세대'의 대결 구도를 만들어 비교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반드시 나이가 먹었다고 꼰대라고 하지 않습니다. '특정 성별과 세대를 뛰어넘어 남보다 서열이나 신분이 높다고 여기고, 자기가 옳다는 생각으로 남에게 충고하는 또는 남을 무시하고 멸시하고 등한시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자'로 정의했다. 꼰대의 핵심은 남의 말을 귓등으로도 안 듣는다는 것이다. (p115~116)

💭
18명을 이끌고 있는 독서모임 조장(코치)으로서 어떻게 하면 우리 조원님들을 잘 이끌고 솔선수범할 수 있을지 고민을 하고 있는 중인데, 이 책이 나에게 조금 정답을 알려주는 것 같다. 말로만 지시하거나 간섭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행동을 보여주면서 저절로 따라올 수 있게 하는 것이 진정한 '리더십'이 있는 리더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