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과외 - 맛있는 글쓰기, 멋있는 책 쓰기를 위한
김영대.백미정 지음 / 대경북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렵다. 글쓰기가 어렵다.

어떤 글을 써야 할지 어떻게 해야 잘 쓰는 글인지 모르겠다.

맞춤법은 왜 그리도 어렵던지 매일 매일 공부해도 부족하다.

 

이 책 우리말 과외는 제목처럼 꼭 과외 받는 기분이 들었다.

일대 일로 친절히 하나하나 알려주는 선생님 같은 책이었다.

맞춤법에 관한 것들도 있고 띄어쓰기 그리고 순우리말 거기다 글쓰는 법까지 설명해준다.



이 책 한권으로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다.

작가님 두 분 중 한 분은 출판사 대표님이시고, 한 분은 글쓰기 코치라고 하신다.

 

그럼 좋은 글, 멋진 글은 어떤 글일까?

진정성이 담긴 간결한 글이라고 한다.

글쓴이의 진심이 담겨있으면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읽히는 글이라고 한다.

서평을 쓸 때도 글이 점점 길어져 두 줄을 넘어가는 경우가 있다.

다시 한 번 글을 읽어보면 무슨 말인지 그 글을 쓴 나조차도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그럴 때 두 줄을 한 줄씩으로 만든다.

그러면 그나마 의미가 전달되는 글이 된다.

 


맞춤법 파트에서는 알고 있는 것들도 있었고 잘 몰랐던 내용도 있었다.

잘 몰랐던 내용 위주로 한 번 더 읽어보려고 한다.

이 책 역시 좋은 글로 씌어 있다.

간결하고 정보를 잘 전달해주고 있다.

비슷하거나 헷갈리는 두 단어를 비교해주면서 설명해주어서 이해하기가 쉬웠다.

해설이 나와 있고 응용예문이 있어서 실생활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알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응용문제도 있어서 문제 푸는 재미까지 있었다.

 




글쓰기 연습 파트는 중요한 내용만 담고 있어서 한 권으로 나온 글쓰기 책 못지않게 좋은 내용이 많다.

특히 묘사해서 쓰기 부분이 좋았다.

영희가 화가 났다. 이렇게 쓰기 보다는 영희가 화가 난 상태나 상황으로 쓰면 영희가 화가 났다라는 표현을 쓰지 않아도 영희가 화가 났는지 알 수 있었다.

글이란 참 묘하다.

사실을 적지 않아도 그 뜻을 알 수 있다.

오히려 사실 보다 더 생동감 있게 느껴졌다.

 

우리말 과외로 알고 있었지만 헷갈리고 실수가 많았던 맞춤법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