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 하이웨이 6호선 - 나는 바이크 타고 시베리아에 간다
김현국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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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 아시안 하이웨이가 2개나 있다. 하나는 1호선 이고 하나는 6호선이다.

부산에서 시작하는 6호선은 7번 국도를 따라 올라가다가 북한의 여러 도시를 거쳐 블라디보스톡과 만난다.

저자는 동해에서 배를 타고 블라디보스토크로 건너가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여행을 마쳤다.

우와~ 정말 대단하신 분이다.

대학 시절 혼자서 유럽여행을 가보았지만 그건 그냥 여행이 아니라 관광의 수준이라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1996년부터 2019년까지 총 네 번에 걸쳐 바이크를 타고 시베리아를 횡단했다.

그것도 혼자서 다녔다. 다른 사람들과 다니자고 해보았지만 모두 다 거절했다고 한다.

나 같아도 선뜻 따라나서기 쉽지 않았을 여정이다.

 


러시아 구소련. 그 곳을 횡단하다니 아니 왕복을 하시다니 정말 대단한 분이시다.

바이트를 타고 여행했던 이유는 분명했다. 자주 멈춰서 여행간 곳들을 기록하기 위해서 이다.

그런 점에서 바이크가 제격이다.

하지만 1996년은 해외여행이 지금처럼 활발하고 많은 정보가 있는 시절이 아니었는데 어떻게 그런 결심을 하고 행동으로 옮겼는지 다시 한 번 탐험가님의 열정이 느껴진다.

작가님은 자신을 탐험가라고 소개한다.

그 동안 읽었던 여행서적과는 정말 다른 느낌이다.

뭔가 개척하는 기분도 들고 앞서가는 것처럼 느껴진다.

 

언어도 통하지 않고 정보도 많지 않고 거기다 흔히 말하는 선진국도 아닌 곳.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타보고 싶었던 적이 있다.

그런데 열차가 아닌 본인이 직접 운전을 하고 횡단을 하신 분이 계신다.

바이크를 타고 가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 줄 몰랐다.

계속 타다보면 다리 힘이 빠지고 가만히 있어도 바이크의 진동이 느껴진다고 한다.

또한 사고라고 나면 여행은 그대로 끝인 경우도 있다.

또한 러시아의 시베리아를 횡단하는 경로이므로 날씨도 무시 못한다.

그리고 러시아의 시골은 생각보다 위험하다고 한다.

아무래도 도시보다 돈벌이가 작아서 낯선 외지인 특히 바이크를 타고 다니는 외국인이 범죄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고 한다.

여름에 출발에 가을쯤 돌아오는 코스이지만 여름엔 폭우가 내리고 백야 현상도 있다.

우리나라와는 정말 다른 점이 많이 곳이다.

같은 나라이지만 11개의 시차가 있다고 하니 말을 다 한 셈이다.

또한 가도 가도 평원만 나와서 오히려 폐쇄공포증이 온 적도 있다고 한다.

 


탐험가는 아니지만 고고학자가 되고 싶은 적이 있다.

이분은 직접적으로 유물을 찾는 것은 아니지만 아시안 하이웨이를 직접 바이크를 타고 탐험한 탐험가도 하지만 학자 같기도 한 느낌을 받았다.

이 책에는 무수히 많은 정보다 사진들이 담겨져 있어 탐험가님이 다녀온 곳을 알 수 있다.

우리 후손들은 부산에서 북한을 거쳐 네덜란드 암스테르담까지 중간에 배를 이용하지 않고 여행하기를 바라본다.

 

큰 대륙을 내가 여행한 기분이 들어 아직도 조금은 흥분이 가라않질 않는다.

그 동안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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