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고의 힘 - 그 초고는 쓰레기다 내 글이 작품이 되는 법
맷 벨 지음, 김민수 옮김 / 윌북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는다면 무조건 글쓰기 실력이 성장할 수 밖에 없는 책”


 Matt Bell은 소설가이자 교육자로, 《애플씨드》, 《스크래퍼》, 《호수와 숲 사이》, 《진흙 위의 집》을 집필했다. 애리조나주립대학교에서 문예창작 교수로써 작가들을 가르치는 그의 실전 압축 글쓰기 노하우가 담긴 책이다.


 이 책의 가장 큰 주장은 ‘이야기가 작품이 되려면 세 번의 원고가 필요하다’ 이다.

‘초고: 첫 번째 원고 – 개고: 두 번째 원고 – 퇴고: 세 번째 원고’ 라고 제시되어 있어서, 과연 어떻게 단계별 원고를 풀어나갈지 궁금해졌고, 또 과연 당장 실무에 적용할 수 있을만큼 구체적인가? 궁금증이 들었다.



 초고: 글은 한 번에 써지지 않을뿐더러, 하루아침에 책 한권을 써내려갈 필요도 없다는 것이 바로 초고를 대하는 작가의 생각이다. 초고는 ‘일단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덩어리와 조각을 ‘일단’ 쓰고, 추후 작업에서 다듬어나가는 것이다. 초고는 영감의 덩어리들이며, 그 원고는 절대 세상에 나가지 않는다는 마음 가짐으로 편하게, 그렇지만 과감하게 써내려나간다는 것이다.

 하지만 결국 이야기의 중심은 초고에 있다. 초고는 설계된 이야기보다는 휘발되는 아이디어를 가두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느껴졌다. 쉽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글쓰기 시작을 유도하는 글들이 많아, 이 부분을 읽으면 나도 이야기를 쓰고 싶은 욕구와 용기가 생기는 책이다.


 개고: 머릿속 광산에서 아이디어를 캐서 잘 모아뒀다면, 이제 그 아이디어를 설계하고, 설계대로 잘 엮어야 한다. 작가가 개고 단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다시’ 쓰는 것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 타이핑을 하며 이야기를 수정하는 것이다. 쉽게 쓰인다면 작가는 쉬운 직업이라고 한다. 그러니 인내심을 가지고 열심히 써보라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처음부터 다시 쓰는 과정을 거치면 보이지 않던 문장과, 새로운 느낌을 갖게 된다고 한다. 사실 초고단계에서는 일단 시작해보라는 용기를 주는 책이었는데, 이 단계에서는 감히 글쓰기를 만만히 봤냐고 혼나는 느낌이었다. 


 퇴고: 이 단계는 출력해서 읽어보기, 소리내어 읽어보기 등 내가 작성한 글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내가 어쨌든 ‘완성’했다고 생각한 글을 한번 더 객관적인 눈으로 본다는 경험이 신선했다. 그리고 독자의 지루함을 달래기 위한 작가의 기법 같은것도 많이 적혀져 있어, 이 장을 읽을 땐 이 작가가 정말 진심으로 글쓰는 사람들을 응원하고 있구나, 라는 마음을 느꼈다,


 이 책은 내가 갖고 싶었던 ‘당장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해 주었다. 편집자 출신의 작가라더니, 생각지도 못한 업계 노하우를 배워본 것 같아 좋은 경험이었다. 일반 직군에 있는 사람이 이 책을 읽는다면, 과장을 조금 더 보태서 간접 직업 체험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작가들에게는 교과서로 배포해야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만큼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어 너무 훌륭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괜히 작가들이 강력 추천한다는 것이 아니다.


 다만, 글쓰기는 작가의 고유한 기술이 아니다. 사회의 어느 조직에서든 글쓰기를 필요로 하는 직업은 존재한다. 하다못해 상사와의 카톡 대화에서도, 친구 또는 연인과의 편지에서도 글쓰기 작업은 필요하다(편지 쓸 때 세 번 쓰라는 말은 아니다). 



 그러니 이 책은 작가들에게만 국한된 책이 아니다. 

 당신, 작가 지망생인가? 이 책은 필수로 읽어보라. 정말 귀한 강의이다.

 당신, 작가인가? 다른 작가는 어떤 기법을 쓰는 지 궁금하다면 읽어보라.

 당신, 글쓰기와는 전혀 무관한 타 산업 종사자인가? 그래도 읽어보라. 작가가 어떤 직업인지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