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가는 길 천천히 읽는 책 18
김일광 지음 / 현북스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천히 읽는 책


독도가는 길


그동안 제가 독도에 대해 너무 몰랐던것 같아요

단순히 자연 경관이 좋고 일본이 호시탐탐 노린다는 사실외엔 아는게 없네요.

이 책의 저자는 우리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역사적 사실을 알리고자 했다고 합니다.

저또한 이 책을 읽어보며  다양한 역사적 지식을 얻을수 있었지요

이 책은 울릉도에서 독도로 이동하는 여행경로를 보여줍니다

이 경로를 따라가며 아주 예전부터 지금까지 독도를 지키고자하는 많은 분들의

이야기를 들을수가 있지요

 

 

옛날부터 울릉도와 독도에 일본사람들이 국경을 넘어와 고기잡이하며

독도에 살고 있는 강치, 귀신고래들을 잡았다고 해요

지금은 멸종되어 볼수없는 동물들이지요.


 

조선 숙종 때 울릉도와 독도에 침입한 왜인들을 소탕하고

그곳의 자연환경을 임금님께 보고하는 '수토사' 가 있었다고해요.

얼마나 왜인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왔으면 수토사를 만들기까지 했을까요.

책에 나온 수토사 재현 사진으로 그 규모를 짐작할수가 있네요.

일본사람들을 잡아 벌주기 위해 필요한 역관, 선졸들, 노꾼, 식모

그 첫 수토사는 '장한성'이었다고 해요.

 

 

독도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사람은 안용복일것 입니다.

그는 조선 숙종때 민간인으로서 일본에 건너가 울릉도와 독도가

조선 영토임을 알리고 침범하지 않겠다는 문서까지 받은분이시지요.

요즘은 안용복 장군이라 불린다고해요 .

그가 독도 수호에 큰 공을 세웠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이 장군이라 칭하지요

울릉도에 가면 안용복 장군 충혼비를 꼭 봐야겠어요

 

 

일본은 아직도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주장하고 있지요.

독도가 우리땅이라는  역사적 증거들이 엄연히 존재하고 있는데도 말이지요.

1937년 바다에서 인양한 각석문에 새겨진 글을 보면 더욱 확실히 알수가 있어요

박석창이 울릉도를 수토하며 임무를 마친후 각석문에 쓴 시라고 해요.

조선이 정기적으로 수토를 목적으로 했다는 증거이지요.

 

 

 

독도에 가면 독도 표지석과 독도 의용 수비대원들이 새겨둔

 한국령을 꼭 보고 싶네요

주민들이 만든 독도 의용 수비대가 일본 함정을 물리친 사건이 있었지요.

그들이 새긴 '한국령'이라는 글자가 정말 자랑스럽군요.



지금껏 독도는 아름다운 경관을 볼수있는 관광지로만 생각해왔던

저에게 많은것을 일깨워준 책입니다.

  우리의 섬인 독도를 일본으로부터 꿋꿋히 지키는 많은 분들이 계시기에

 더욱 든든하네요.

이번 기회에 우리 어린이들이 올바른 지식을 얻고 좀 더 독도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으면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