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음악 이야기 천천히 읽는 책 17
한승모 지음 / 현북스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를 위한 음악 이야기

한승모 지음


 초등학교 교사인 이 책의 저자 '한승모'선생님은 우리 아이들에게 음악은 어떤 것이며

음악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 다양한 악기 연주, 노래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었어요.

총 5부로 나뉘어 주제별로 내용을 이해할수 있을거예요.

1부 음악의 힘

2부 음악 들여다보기

3부 노래를 바라보며

4부 악기 이야기

5부 노래 이야기

 

 

음악은 어떤 정형화 된 틀이 있는게 아니예요.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표현하며 혼자서 혹은 다른 누군가와 함께 할수 있지요.

이런 음악의 자유로움으로  더욱 음악을 즐길수가 있을거예요.

 

 

이 책의 저자는 음악의 첫 출발점이 '떨림'이라고 합니다.

이 떨림이 일정한 시간 차이를 두고 전해지면 박이 되고 리듬이 되며

떨림이 공기 중에서 울려 음을 만들기도 한다고 하네요.

음악에는 강약변화, 곡의 주요 리듬의 결정, 화음의 쓰임 등 과학적 논리적인 부분이 들어가 있어요.

음악을 함에 있어 굳이 이런것들을 생각하며 음악을 즐길필요는 없지요.

내 몸이 먼저 음악에 반응을 하니 그냥 즐기면 되겠네요.


 

우리주변에서 볼수 있는 악기들의 특징과 연주 방법을 설명해줍니다.

  직접 들을수 있게 다양한 악기연주와 노래들이 실린 QR코드가 책에 나와 있어요

각각의 악기연주를 들으면서 책을 읽으니 악기의 특징들이 더 잘 느껴지는군요


 

어린이들이 들어보면 좋을 동요들이 악보와 함께 음원이 실려있네요.

많이 들어본 동요도 있고 처음 듣는 동요들도 있군요.

예쁘지 않은 꽃은 없다, 텃밭 가자, 강아지 똥, 싹싹싹 등


'어린이를 위한 음악 이야기' 라고 했지만 어른인 제가 읽고 더 많은 것을 배웠어요.

단순히 음악은 노래하고 악기연주하는 것으로 생각했던 저에게 음악의 다양한 면모를 보여주었네요.

우리 아이들과 책에 나온 음원들을 들어보며 음악을 몸으로 느껴보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