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동 천 원 공부방 - 정의와 실천 인성학교 마음교과서 5
강효미 지음, 손지희 그림 / 상상의집 / 201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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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학교 마음교과서 시리즈 다섯번째 도서인  '고래동 천 원 공부방'.

 이번 편에서는 정의와 실천이라는 주제로

정의란 무엇인지, 정의를 실천하기 위한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재미있는 스토리를 통해 자연스럽게 살펴보았어요.


 

 

 차노가 사는 고래동은 지형이 고래의 모습을 닮았다고해서 고래동이라고 불려요

고래의 머리부분에 위치한 머리말은 최고급 아파트가 즐비한 곳이며

고래의 꼬리부분에 위치한 꼬리말에는 작은집들이 촘촘히 있어요.

머리말과 꼬리말에 사는 아이들은 모두 고래초등학교를 다니지요.

 


꼬리말에 사는 차노는 머리말에 살고있는 이랑이와 단짝이에요.

우연히 이랑이의 과외수업을 함께 하게 된 차노는 자신도 과외를 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지만 

힘들게 마트에서 일하시는 부모님 생각에 왠지모를 심술이 났어요

어려운 집안형편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차노여서 더욱 안쓰러워요.

머리말과 꼬리말의  경제적 수준차이로 아이들은 보이지 않는 계급으로 나누어지며

 고학년이 될수록 머리말과 꼬리말 아이들은 사이가 점차 벌어지게 되지요

 

매일 과외를 받으니 성적이 더 잘 나오는게 당연하다는 머리말 아이들의 말이 참 씁쓸한데요. 

자기도 모르는 사이​ 어른들의 잣대를 무의식적으로 적용하게 되는것 같아요. 

 

집으로 가는 길 차노는 꼬리말에 '천 원 공부방'이 새로 생긴걸 알게 되어요.

하루에 천 원이면 시간 무제한으로 할어버지 선생님께서 뭐든지 가르쳐 준다는 공부방이라고해요

형편이 어려운 꼬리말 아이들을 위해 공부방을 여셨다고 하는데요

차노와 대철이도 천 원 공부방을 다니며 열심히 공부했더니 좋은 성적을 받아왔어요. 

 

그동안 학원이나 과외를 잘 다닐수 없었던 꼬리말 아이들이 천 원 공부방에 다니고부터 성적이 월등히

좋아지며 여기저기 소문이 많이 나게 되었어요

친구 이랑이도 천 원 공부방을 한 번 방문하더니 자기도 다니고 싶다고 할 정도에요

급기야 이랑이의 엄마가 공부방을 찾아와 머리말에서도 수업을 해 달라고 했지만

 꼬리말 아이들을 위한 공부방이라며 할아버지 선생님이 거절을 했어요.

이랑의 엄마는 머리말이나 꼬리말 아이들 모두가 공평하게 수업을 받아야한다고 생각했지요

하지만 처음부터 달랐던 경제적인 조건에 공평이란 말 자체가 잘못된것 같아요.

 

이랑의 엄마가 천 원 공부방​을 다녀온 후 머리말 놀이터에 새로운 팻말이 붙었어요

이랑을 만나러 온 차노가 이 팻말로 놀이터에서 쫒겨나게 되며 얼마후  

이랑이네 엄마의 신고로 ​공부방이 문을 닫기에 이르렀어요.

차노는 이랑과 사이가 더욱 나빠지며 머리말과 꼬리말 아이들도 서로 갈라져  으르렁 대기만했지요

 

 

서로 사이가 좋지 않았던 머리말과 꼬리말 사람들은 고래초등학교 옆 부지에 특수학교가 세워진다는 소식에

​'특수학교 설립에 대한 주민 공청회'를 열었어요

특수학교 때문에 집 값이 떨어질거라며, 하필 고래동이냐는 어른들의 큰 목소리로

머리말과 꼬리말 주민들은 똘똘 뭉치게 되었는데요..

고래초등학교 앞에 천막을 세워놓고 어른들이 매일 시위를 하는 모습을 본 차노는 이해를 할수가 없었어요

 

차노와 아이들은 자신들이 공부 할 권리가 있는 것처럼 장애학생도 마찬가지라며

 고래동 어른들의 마음을 돌려놓기 위해 피켓을 만들어 자신들의 목소리를 냅니다.

정의란 공정하고 공평한 의무이자 권리입니다

아이들에게는 모두 동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어요. 장애학생이라고 차별하며 특수학교 설립을

반대하는 건 어른들의 이기적인 행동일뿐이에요. 차노와 아이들도 그렇게 생각했기에 더 적극적인 행동을

할수 있었던것 같아요. 이런 행동들로 사회가 쉽게 변하지는 않겠지만 정의를 실천하며 나 자신에게

떳떳할수는 있을거예요.

어린이들이 이 책을 통해 올바른 정의와 실천을 깊이 생각해보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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