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수용소에서
빅터 프랭클 / 청아출판사 / 200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고통을 껴안을 것이냐, 그것을 피할 것이냐. 운명의 손을 잡고 고통의 소용돌이 속으로 빠질 것이냐, 운명의 손을 뿌리치고 순간의 안녕에 몸을 맡길 것이냐의 문제는 결코 간단치 않았다. 그렇게 때문에 나는 흑과 백의 갈등 속에서 고민해야 했고, 아직 아무런 결론에 다다르지 못했음을 솔직히 시인한다.

그러나 이러한 갈등도 내 삶에 있어 어느 한 부분이며, 과업이라면? 다만 언젠가 이러한 갈등이 해소될 날을 기대할 뿐이다. 빅터가 고통의 사슬을 스스로 푼 것과 같이.

문제를 단순하게 만들려 해서는 안된다는 그의 충고대로 아직은 나는 계속 갈등할 수밖에 없다. 인생에 대해 그것도 자신의 삶에 대해 섣불리 결론 내릴 수는 없다. 삶은 그리고 내 삶의 이유는 아직은 한가지로 정의 될 수 없으며, 아직 발견하지도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행히도 인종과 국적과 시공간을 초월하여 어느 곳에서도 나는 스승을 찾아낼 수 있다. 그들은 빅터와 같이 좋은 방법과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주고, 또 어두운 밤에 희미한 빛처럼 나를 인도한다. 예를 들면 어린왕자의 장미에게서, 또 여우에게 있어 황금들판, 생 떽쥐베리에게 있어 사막 위를 홀로 빛나는 작은 별처럼, 작은 사물들에 대한 특별한 의미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려 주기도 한다. 니체는 또 이렇게 말하지 않았는가,

살아가야 할 ‘이유’가 있는 사람은 어떠한 ‘방식’에도 견딜 수 있다

기진맥진한 몸에, 잿빛 얼굴에, 암울한 현실 속에서도 ‘세상이 얼마나 아름다울 수 있는가’ 하는 감탄을 하는 법을 잊지만 않는다면, 실로 살아 가야할 이유가 있는 것이다. 마치 what a wonderful world가 울려 퍼지는 vietnam 전쟁과 같이, 인간은 어떠한 순간에도 아름다움을 볼 수 있다. 그 아름다움이 인류에 대한 슬픔일지라도. 그리고 인간은 느낄 수 있고, 작은 것에 감동할 수 있고, 나아가서 자신의 의지와 선택에 따라 자유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자유의지와 미래에 대한 기대로 충만한 빅터의 영혼을 아우슈비츠가 삼킬 수 없었듯이...

‘기대’에 대한 작지만 교훈적인 이야기가 있다.

어느 나라에 위대한 왕이라고 칭송받는 한 왕이 있었다. 어느 날 그 왕이 나들이를 하다가 꽃을 키우는 농부를 만나게 되었다. 위대한 왕은 그에게 “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것이 무엇인가?” 하고 물었다. 그러나 왕은 그가 언제나 들을 수 있었던 대답이 아닌 전혀 다른 견해를 들어야만 했다. 농부는 “바로 여기에 있는 이 꽃들입니다” 라고 말했다.
위대한 왕은 분노하여 농부를 감옥에 가두었다. 어느 날 왕이 감옥에 갇힌 농부에게 찾아와 다시 물었지만 역시 대답은 같았다. 그리하여 더욱 분노한 왕은 농부에게 “그 꽃이란 것이 그토록 위대하다면 감옥에서 그 꽃을 피워보거라”하고 명령하였다. 농부는 묵묵히 조금의 흙만 있으면 그렇게 하겠다고 대답하였다. 농부는 한줌의 흙을 받아 감옥 안의 작은 창 위에 모아놓고 기다리고 또 기다렸다. 모든 사람들이 그를 비웃었다. 몇 년이 지난 뒤에도 여전히 농부는 한 줌의 흙에 조금의 물을 적시고, 햇빛을 정성스럽게 쬐어주었으며, 바람을 막아주기도 하였다. 어느 날 감옥 안의 작은 창에는 놀랍게도 작은 꽃 한 송이가 피어 있었다.

농부는 꽃을 피우리라는 과업을 선택하였고, 언젠가 꽃씨가 날아와 꽃을 피우리라는 믿음과 기대를 잃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 그는 꽃을 피웠고, 꽃이 피어날 것이라는 믿음과 기대들 가짐으로 해서 감옥에서의 고통스런 순간 속에서 스스로 자신을 구원해 낸 것이다.

이 모든 진리와 교훈적인 이야기들을 뒤로하고, 그러므로 나는 흑과 백의 갈등 속에서 ‘갈등’하되, 언젠가 옳은 방향에 멈추어 서리라는 믿음을 잃지 않고 - ‘그 별’과의 약속을 잊지 않고 - 순간에 충실할 것이다.

나의 자유의지와 올바른 선택에의 믿음으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