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봉지 공주 비룡소의 그림동화 49
로버트 먼치 지음, 김태희 옮김, 마이클 마첸코 그림 / 비룡소 / 199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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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버트 먼치는 이 책이 완성되기까지   7~8년쯤  계속해서 아이들 앞에서 구연만 했다고 한다.

아름다운 외모, 화려한 드레스를 입은 공주의 이미지, 전통적인 공주 이야기를 완전히 뒤집는 패러디그림책.

공주는 자신의 권력을 이용하여 왕자를 대신 구할 수도 있지만 단독으로 왕자를 구하러 간다. 무기 하나 없이 종이봉지를 뒤집어쓰고 말이다. 종이봉지공주는 드레스 같은 거추장스러운 형식의 억압, 남성우월주의를 벗어나 성별을 불문한 개인의 다양성과 차이를 주장하는 페미니즘의 모델로 보여주고 있다.

무기를 쓰지 않고 지혜로 용을 물리치는 현명한 공주 이 시대가 요구하는 여성상이 아닐까 싶다.

이 책에서는 용 불을 내뿜으며 왕자와 싸우다가 칼에 찔러 죽지 않는다.

 공주는 지혜를 써서  줏대 없이 어리석은 용을 물리친다. 왕자는 용과 대결하여 탈출할 수도 있지만 누군가 구하러 오기만을 기다리는 나약한 캐릭터로 자신을 구해준 공주에게 감사하기는커녕 지저분하다고 공주의 외모와 차림새를 보고 투덜거린다공주는 그런 왕자의 태도에 아주 불쾌했을 텐데도 아랑곳하지 않고 붙잡지 않는다. 왕자의 겉모습보다는 현실을 직시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당당한 공주의 뒷모습을 보며 통쾌하다. 그녀의 앞에는 미래의 찬란한 태양이 비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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