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괴짜 친구에게 고정순 그림책방 2
고정순 지음 / 길벗어린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정순작가님을 통해 글렌 굴드의 음악을 알게 되었다.
글렌 굴드의 생애와 관련된 그림책인가 했는데 글렌 굴드의 자전적인 이야기에 고작가님의 팬에 대한 열정과 사랑을 담았다.
글렌 굴드의 피아노 연주로 투병과정에서 고통을 조금이나마 견딜수 있었다고 했다. 괴짜라는 말을 사전에서 찾아보았다. “이상한 짓을 하는 사람이라는 좁은 의미로 주로 사용되지만, 광범위하게는 본인이 유지하고 싶어하는 특이한 개인적인 취미와 취향을 가진 사람들도 전부 포함한다.” 고 국어사전에 정의하고 있다. 남들과 다르게 행동한다는 이유로 글렌 굴드는 이상한 사람 취급을 당했다. 하지만 음악을 사랑하는 글렌 굴드는 타인의 시선에 주눅들지 않았고 소중한 손가락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영감을 받아 연주했다.

고작가 역시 어떤 면에서는 글렌 굴드와 많이 닮아있다.
병마와 싸우며 작업해나가는 작가님의 고통은 상상할수도
없을 만큼 버겹고 견디기 힘들었을 텐데 작가님 역시 작품을 완성해내기까지 심혈을 기울인다. 글렌 굴드는 짧은 생을 살았지만 지금은 우리의 기억속에서 살아있다. 괴짜 친구라는 말이 누군가에게는 불쾌하게 들릴수도 있지만 개인적인 취향을 가진 한 인간으로 본다면 우리 모두 괴짜에 속한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보다는 음악을 더욱 사랑하고 열정적이었던 피아니스트 글렌 굴드를 만나고 싶다면 <나의 괴짜 친구>를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

위대한 음악가가 탄생하기까지 타고난 재능도 중요하지만 끊임없는 연습과 고뇌의 시간이 있었기에 글렌 굴드는 세기를 지나고도 우리들에게 회자되고 있다.

어느 한 분야에서 최고가 된다는 것
백조가 물속에서 물칼퀴를 저으며 잠시도 쉬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우리는 겉모습보다는 그사람의 내면을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글렌 굴드의 아름다운 선율을 들으며 책장을 넘기면 가슴이 찡하면서 감정이입되어 마음 한 편이 안쓰럽다.
우리 아이가 그런 선택을 한다면 나는 과연 허락했을까?
나의 괴짜 친구에게 전하는 고작가님의 진심이 엿보인다.
글렌 굴드의 삶을 그림책을 통해 대신 만난다.

나의 괴짜 친구라고 부를수 있는 친구가 몇이나 있을까?
왠지 고작가님이 어린 시절의 굴렌 굴드를 격려하며 응원하는 것만 같다. 예상했던 스토리가 아니어서 좋았고 색감이 넘 예뻐서도 마음에 들었다. 오직 예술가로서 인정받고 싶었던 글렌 굴드 이야기 우리 그림책벗들과 이책을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