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 목걸이 - 2022 책씨앗 선정도서 모두를 위한 그림책 48
프란카 페리니 지음, 안나 페드론 그림, 황연재 옮김 / 책빛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쁨은 나누면 배가 되고 슬픔은 나누면 반이 된다."는 말처럼 눈물은 기쁠때도 슬플때도 우리와 함께 합니다. 우리의 마음을 정화시키는 촉매제가 되기도 하고 속상한 마음을 해소하는 역할도 하지요.

세상에는 얼마나 많은 눈물이 흐르고 있을까요?
책제목을 보며 눈물 목걸이가 뭘까 궁금해서 책장을 넘겨보았어요.

눈물은 어디에나 있어요. 아이가 태어나는 순간부터 생을 마감하는 순간까지 눈물을 찾아 실에 엮으려면 얼마나 많은 눈물이 모여야 목걸이를 완성할 수 있을까요?

이책에서는 12가지 눈물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마치 한편의 시를 읽는 듯한 느낌이 들었어오.

그중에 가장 와닿았던 눈물은 우리의 삶에서 나뭇잎처럼 흘러가버린 시간을 바라보는 장면과 몸과 마음으로 겪는 부당함을 보여주는 촛농으로 표현한 부분 참 절묘하게 잘 표현해서 그림만으로도 그 마음을 고스란히 느낄수 있었어요.

두손 가득한 약이 흘리는 눈물은 마치 내 마음처럼
쓴맛이 나는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했어요.

건물이 세워지기 위해 베어진 수많은 그루의 나무들이 흘렸을 아픔의 눈물을 송진의 눈물로 표현하다니 참으로 놀라웠어요.
믿음이 사라져버린 친구를 향한 눈물 부분에서는
옛친구가 생각나서 씁쓸했어요.

오 갈곳 없이 떠도는 난민들이 흘렸을 수많은 눈물 조각들, 사랑하는 자식을 바다에 묻어야만 했던 부모의 마음도 아련하게 전해집니다.

이렇게 세상의 모든 눈물로 채워진 목걸이가 완성되는데요.
누군가를 위해 남겨두었던 마지막 눈물은 감동을 자아냅니다.

누구나 갖고 싶어하는 그 눈물을 남겨두는 일
쉽지 않은 선택임에도 불구하고 누군가를 위해 배려하는 마음
이미 경험해보았기에 그 가치를 아는 건 아닐까요?
아직은 흘려야 할 눈물이 많아서일까요?
값진 눈물을 남겨두는 장면 뭉클했어요.

나에게도 나머지 눈물이 가득 채워지는 순간이 곧 오겠지요.


<해당도서는 책빛서평단에 당첨되어 출판사로부터
무상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