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 나이팅게일 위대한 성공의 시작 - 20세기 최고의 성공 철학자가 말하는 목적과 자기주도성
얼 나이팅게일 지음, 김현정 옮김 / 길벗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세기 최고의 성공 철학자가 말하는 목적과 자기주도성

꼭 성공한다는 다짐보다는 현재를 살아감에 하루하루를 더 보람되고 알차게 보내고 싶은 마음 자세를 배우고 싶어 선택한 도서이다. 생각보다 편하고 쉽게 읽혔고, 가슴 깊이 각인시키고 싶을 만큼 내용 하나하나가 소중하고 감사하게 다가왔다. 어쩌면 모든 사람이 그리 어렵지 않게 실천 가능한 것들로 뭐든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생각을 다시금 하게 된다. 하지만 그러한 모든 것이 그저 나의 게으름으로 내겐 참 힘든 실천이 되었고, 여전히 난 금보다 귀한 시간을 허비하고 있음을 고백한다.

저자는 목표가 있는 사람은 성공하고 없는 사람은 실패한다고 주장한다. 인간은 누구나 기본적으로 정신을 갖고 태어나며 이는 무료다. 인간의 정신이 제대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우리가 정신을 당연하게 여기는 태도와 익숙해진 것을 업신여기는 것이 그 이유이다. 나도 지금 당장 목표를 설정하여 그 목표를 향해 매진해야겠다.

- 성공의 열쇠이자 실패의 열쇠는 바로 '인간은 생각하는 대로 된다'는 것이다. P 21

인간의 추진력과 에너지의 원천은 동기를 부여하는 욕망에서 나오는 흥이라는 저자의 주장이 가슴에 와닿는다. 나도 한때는 그런 흥이 있었는데 지금은 하나도 없어 슬프다.

저자는 반드시 지켜야 할 여덟 단어로 정직, 기량, 야망, 믿음, 교육, 너그러움, 책임감, 용기를 꼽는다. 나는 이 중에서 야망과 너그러움과 용기가 부족하다.

아래의 글은 요즘 나의 처지에서 필히 새겨듣고 싶은 조언이다. 그저 나이만 먹고 정신은 성숙해지지 못한 동료들과 함께 근무하는 것이 고역인 요즘이다. 말은 아끼고 무반응적인 태도를 고수하며 독서를 통해 스트레스를 풀어 나갈 뿐이다. 똑같은 인간이 되지 않으려고 한다.

- 사소하고 중요하지 않은 성가신 상황, 아무런 의미도 없는 논쟁, 상대방의 모욕적인 태도, 끝없이 계속되는 인생의 자질구레한 일에 휩싸인 채 살아간다면 평생 얕은 개울을 벗어날 수 없다. P 96

나는 다소 부정적인 성향의 사람인데 앞으로는 긍정성을 키우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알지만 쉽지 않다.

- 이 세상에 완벽한 것은 없고 우리는 그저 가능한 한 많은 결점을 없앨 뿐이다. 이 세상이라는 창에서 오직 작은 얼룩만 보고 살아가는 가여운 사람들을 불쌍하게 여기자. P 154

주변 환경도 중요하지만 나의 마음이 더 우선한다. 사라져 버린 나의 목적을 찾고 나날이 자기주도성을 키우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이 책과 함께!

요즘 다소 무기력한 삶의 연속인 분들에게 추천한다. 인생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다.


문화충전200 카페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