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한 장으로 요약하는 기술 - 토요타에서 배운
아사다 스구루 지음, 서경원 옮김 / 시사일본어사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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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한 정보와 생각을 효과적으로 요약한다면 원활한 의사소통과 결정이 가능하다. 엑셀1방식과 프레임 통일 방법을 통해 효율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자



만약 어떤 사람이 길을 물어본다면 어떻게 설명하는게 좋을까? 지도를 보여주면서 현지 위치와 목적지를 손가락으로 가르키면서 설명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내가 알고 있거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도 이와 같아야 한다. 복잡한 정보와 수 많은 의사결정의 세상에서 자신의 의견을 효율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세계 최고 자동차 회사인 도요타는 전 직원에게 한장으로 요약하는 기술을 가르치고 조직문화를 만들려고 노력한다. 그들은 왜 한장에 주목하는가?


기획서는 보이도록 구체화해야한다. 내가 만든 종이 혹은 기획서는 나의 생각이다. 한장에 핵심을 담아 요약한다. 그 방법은 단순하다. 누구나, 어떤 회사든 이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녹색, 파랑, 빨강 3색 펜만 있으면 누구든 간단히 정보를 정리해 생각을 요약하고 전달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보고서의 특징

한눈으로 전체가 보이는 일람성

틀 프레임 설정  

틀마다 제목을 명기



※ 보고서 구성 통일

1) 목적

2) 현상

3) 과제

4) 대책

5) 스케쥴


※ 엑셀1 방법

1) 종이를 16개 또는 32개로 나눈다.

2) 맨 위에 의견을 적는다.

3) 브레인스토밍처럼 관련 의견과 예상 질문을 적는다.

4) 중요한 칸을 정리한다.

5) 중요도와 긴급도, 연관성을 표기한다.


※ 1P 2W 1H

1) WHY, WHAT, HOW 를 통해서 핵심을 요악한다.

2) 순서는 어떻게 변해도 문제 없다.

3) 3가지 원인을 종합하여 요약한다.


※ 엑셀1 로 이 책을 요약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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