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슈퍼차이나 - KBS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KBS <슈퍼차이나> 제작팀 지음 / 가나출판사 / 2015년 4월
평점 :
‘2030년에는 중국이 세상을 주도할 것이다’ 라는 말이 있다. 굳건한 미국중심의 경제, 국방, 기업 등 모든 것이 중국 주도로 변한다는 것이다. 중국이 가진 짝퉁을 만들어 파는 나라, 더러운 나라, 세계의 공장 등의 이미지를 떠올리면 중국주도 세계가 쉽게 그려지지 않는다. 하지만 중국의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 중국(中國) 이라는 문자 그대로 세계의 중심이 되어가고 있다. 우리는 세계 변화의 중심에 서있는 중국에 주목해야 한다.
2015년 KBS의 슈퍼차이나 다큐멘터리 제작진은 7가지 분야(인구, 기업, 군사, 자원, 차인나머니, 땅, 문화, 공산당)로 나뉘어 중국의 현재와 미래를 얘기한다.
요약
중국은 13억 인구와 공산당 제도로 거대한 시장과 추진력을 갖췄다. 중국은 공산주의와 자본주의 결합, 압도적인 자본을 바탕으로 세계의 경제, 자원, 영토, 군사 등 모든 분야에서 성장하고 있다.
중국은 압도적인 인구수를 바탕으로 (13억 5천만명, 우리나라가 5천만명인것에 비하면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있다)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중국 내수시장만으로도 세계 기업이 될 수 있는 환경이다.(중국 인터넷 기업 알리바바가 11월11일 하루에 세운 매출만 10조다. 정말 어마어마하다.) 중국 기업은 투자를 통해 세계 1등으로 도약하고 있다. 그들은 fast follower 전략으로 세계 우수의 기업들의 기술을 연구하고 있고, M&A 를 통해서 그동안 노하우와 브랜드 가치를 구입한다. 한때 세계를 호령했던 IBM 등의 기업이 중국에 인수된걸 보면 그 기세가 무섭다. 예전에 중국은 값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세계의 공장이 되었다. 수 없이 많은 제품을 수출하고 그 자금으로 해외의 기업을 매수하고, 물류 기지 건설, 부동산 투자등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다. 그리스 경제 위기일때 그리스 공항과 항만, 철도의 사용권을 매수했으며, 현재 미국의 부촌에는 중국 부동산 세력이 휩쓸고 있다. 또한 미국의 국채를 매입했는데 이제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달러를 많이 보유한 국가다. 만약 중국이 미국 채권을 매도한다면 환율 폭락이 발생할 것이다. 미국은 중국을 경계해야만 한다.
아프리카, 중남미 지역의 자원개발에 박차를 더한다. 탄자니아, 페루에 지원을 통해서 자신들의 주요 자원인 구리를 확보하기 용이하도록 한다. 천문학적인 자본을 제공하고 있으며, 자신들의 영토의 자원 또한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일본과의 영토분쟁에서 희토류 수출 금지 조치기 단기간에 일본을 항복하게 했다는걸 보면 알 수 있다. 자원의 중요성을 인지한 중국은 미래의 산업을 위해 자원을 사전에 준비하고 있다.
중국은 또한 수 많은 인접 국가와 영토 분쟁에 휩싸인다. 일본의 센가쿠 열도, 필리핀, 베트남과의 영토분쟁으로 인해 전 세계의 눈이 쏠려있다. 중국은 인공섬을 조장하고 자국 해군을 배치하는등 전쟁을 예상할만한 조치를 하고 있다. 대부분의 이유는 천연자원을 확보하고, 전 세계 수로의 패권을 갖고자 함이다. 미국의 중심의 세계질서에서 아시아의 패권을 중국이 가져오겠다는 의도일 수도 있다. 더 나아가 중국은 나카과라 국가에서 에 세계에서 가장 큰 운하를 건설중이다.
2020년 완공 예정인 나카과라 운하는 현재 파나마 운하의 집중을 해소하고, 수륙 운송의 패권을 장할 수 있는 중국의 방법이다. 더 나아가 공사 이후에 중국은 자국 자산의 보호를 위해 군함을 배치할 수도 있다. 미국은 이를 분명히 경계하고 있다.
중국의 이런 추진력은 중앙집권적 공산당 제도로부터 나온다. 중국 정치는 공산당 정치인데, 대부분의 중국인은 공산당에 입장해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길 원한다. 그들이 간부가 되기 위해서는 평당원으로 입당해 크고 작은 마을 관리에 거쳐 많은 시간을 보내야만한다. 시진핑 주석도 국가주석이 되기까지 40년이 걸렸다고 한다. 북한처럼 부자 세습이 아니라, 다른 나라처럼 인기 정치인이 국가 대표가 된 것이 아니다. 평당원부터 관리를 배운 사람이기에 ‘중국 공산당에 바보는 없다’ 라는 말도 있다. 공산당원들은 중앙의 지시에 따라 일사분란하게 일을 처리한다. 당의 지시사항은 절대적이다. 자금이 필요하면 자금을, 사람이 필요하면 사람을, 모든 것을 공산당은 제공할 수 있다. 추진력과 신속성을 요하는 프로젝트에서 중국이 경쟁력을 갖는다는 것은 당연하다. 반면, 고위층의 부패는 여전히 해결하지 못한 숙제다. 공산당의 권력을 이용해 기업과 결탁해 자신의 부를 축적하는 것은 중국을 비롯한 여느 공산국가에서 발생하는 가장 근본적인 문제기 때문이다. (자본주의라고 해서 이런 문제가 없는건 전혀 아니다.)
중국을 이해하기에 한권의 책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하지만 중국이 세계에서 어떤 위치이며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느끼기에는 충분하다. 아직도 중국이 더러운 사람들이 모인 짝퉁 천국의 국가라고만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이제 중국은 세계의 중심이 될 국가이다. 이를 어떻게 바라보고 우리나라가 발전함에 어떤 전략을 취해야하는가가 가장 큰 숙제다.
더 알아보고 싶은것
세계 항만 순위
세계의 인구수
중국의 지도 (직접 그려보기)
병마용갱
싼사댐 - 거대한 물줄기를 뿜어내는 장경을 어떻게 보고 가만히 있읗 수 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