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한국이 열광할 12가지 트렌드 - KOTRA 전 세계 주재원이 취재한 세계의 지금 그리고 기회
KOTRA 지음 / 알키 / 2015년 11월
평점 :
품절


코트라 85개국 125개 무역관의 주재원들은 이 책을 통해 전 세계의 트렌드 등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앞으로 한국에서 유행할 것이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볼 수도 있고, 혹은 사회가 어떤 방향으로 가는지, 개인은 어떤 측면에서 기회를 발견할 수 있는지 등을 생각할 수 있다. 책에 소개된 일부는 이미 한국에 적용된것도 있고, 반대로 생각지 못한 신선한 것들도 있다. 이런 트렌드를 간접적으로 접함으로써 다가올 미래에 대한 예측과 다가올 미래에 기회를 발견하는 시간을 갖자.

---------------------------------------------
▶재창조
폐기물 제품의 유행, 음식물 쓰레기의 재활용
관점을 바꿔서 쓰레기를 통해 새로운 음식과 제품을 만든다. 환경을 생각한다는 의미와 제품 그 자체의 고유의 특징들이 유행을 만든다. 올가닉 제품, 재활용 제품의 마케팅이 대세를 이룰듯

뮤지엄의 변신 - 나이트 뮤지엄_ 젊은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의 변화. 기존에 지루했던 공간의 젊은이들의 등장

요사전 예측 - 테스코에서 스마트 쇼핑 어플리케이션을 발명함. 고객들이 필요한 제품을 소개하고, 그쪽으로 안내, 가격 세일을 제공함 - 고객의 입장에서는 care 를 받고 있다는 느낌. 하지만 불공정 거래를 유발할 수 있다는 큰 단점이 있다.


덕테이프 마케팅 - 나노블럭이 유행한걸 보면 덕테이프 제품도 유행할 수 있겠다. 우리나라에는 덕테이프의 수요가 그리 많지는 않은듯하다.

스마트 선물 - 오감만족 선물. 스마트박스를 선물하면 마사지, 레저, 여행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이나 교환권등의 선물을 줌. 깜짝 놀라게 하는 효과도 동시에 가짐! 괜찮은 분야다. 올리브영이나 스타벅스에서도 서프라이즈 상품을 판매하는데 같은 맥락이라 생각한다.

세계인의 놀이터 - 스스로 가두고 탈출하는 게임
동굴에서 하룻밤 보내는 관광 상품의 인기 _ 요하네스버그. 보통 20~40만원 수준의 가격

영웅들의 경주 - 러시아 군대와 힘입어 최고의 마케팅 상품이 됐다. 스파르탄레이스와 비슷한 느낌. 정말 실제와 같은 느낌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함


패드볼 - 스페인에서 유행하는 닫힌 공간에서 하는 족구 + 스쿼시 의 결합된 종목_ 스폰서는 누구인가. 향후 발전할 가능성은 있는가?

나눔 - 카 쉐어링, 스쿠터쉐어링, 동전하나나눔 ( 5원 정도를 기부할 것인지 메시지가 나온다). 타이밍과 프레임을 바꾸는 것. 기부도 이런 식으로 하면 참 좋을텐데, 인터파크의 아이포인트 기부하기 이런거를 좀 효율적으로 하면 좋으르것 같다

여성전용 자전거 - 헬멧 ( 머리를 묶어서 보내는 구멍이 있는 헬맷) , 자전거 개발 _ 이런거는 미리 특허를 만들면 좋을듯. 틈새시장! 기존에 남성의 영역에서 이제는 여성도 할 수 있는 (특허를 검색해보자)

호주 - 알콜음료수 RTD ready to drink  인기. 원래 여자 음료수라고 생각하고 사람들이 많이 먹지 않았지만 어느순간 상용화되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찾음

잔돈금융으로 투자 _ 썸데이 - 아주 작은 금액으로 투자할 수 있음 - 일종의 클라우드 펀딩과 같은 효과

청년웨이상의 반란 - 우리나라도 더 나아가야 한다. 창업을 중시하는 문화가 우선시되어야함
알리바바 - 시골에서도 인터넷을 통해 구매할 수 있도록 사람을 파견함. 50대1의 경쟁률을 뚫고 지방에 내려가서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매대행해주는 사람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