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의 습관 - 1년만 실천하면 평생 든든한
김준성 지음 / 프롬북스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년만실천하면평생든든한) 저축의 습관


캐릭터를 만들어 스토리텔링을 통해 저축에 대해 설명하는 책이다. 저축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하나둘씩 배워가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현재를 돌아볼 수 있고, 저축의 필요성을 공감하게 한다. 재테크에 대해 친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접하면 좋을 책이라고 생각한다.


저축의 가장 중요한 것은 “선 저축, 후 지출” 원칙이다. 무조건 저축을 먼저 하고 남는 돈으로 소비를 한다는 생각으로 생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목적별로 통장을 만들어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명한 소비생활을 위해 남과 비교하는 소비는 지양하고, 현금 사용을 습관을 형성해야 한다. 빚을 지는 습관 또한 경계해야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는 할부로 사서 3년간 매월 갚는게 아니라, 매월 저축을 하고 3년후 목돈으로 사는 등의 방법을 적용하는 것도 좋다.


짜이 밀레가
“결혼전 자산 운용이 평생을 좌우한다.” 합리적 결혼을 꿈꾼다. 남의 시선을 의식하는 결혼이 아닌 내가 사랑하는 사람과 행복한 시간을 만들기 위해 미래를 설계하자, 집의 규모, 혼수, 결혼식, 신혼여행등의 계획은 충분히 논의해야 한다. 결혼하면 하나의 살림이 되기 때문에 향후 경제 규모를 반드시 생각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건 이 많은 부분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공유하는 것이 아닐까? 책을 읽으며 내가 가장 공감한 부분이다.


양궁 선수들은 매번 같은 전략으로 활을 쏘지 않는다. 바람과 그날의 특성에 따라 전략을 바꾼다. 우리도 기록 노트를 작성하고 매일 그것을 점검하며 실천한다면 정말 필요한 부분에서 경제적 능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1년 예산 세우기
월별 예산 세우기, 분기/반기별 특이사항 기록_ 최대한 Detail 하게
나의 자산을 기록하라.
소비습관을 개선할 수 있는 제어시스템을 구축하라
합리적인 저축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라.
지속적으로 저축 포트롤리오를 점검하라


하우스 푸어는 금물이다.
부지런한 사람이 절세를 한다.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자. (연멸정산)
펀드는 분산투자하라.


재테크를 위한 남자의 적은 3가지다. 술,여자,자동차 (?) 사회 초년생이 들으면 좋겠네 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