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지기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 열심히 사는데 왜 빚은 늘어만 가는가?
백정선.김의수 지음 / 미디어윌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열심히 사는 데 왜 빚은 늘어만 가는가?

신 자유주의의 도래와 경제학자와 기업인들이 주장하는 낙수효과는 서민의 삶을 변화시키지 못했다. 되려 무절제한 소비로 인한 카드빚이 늘어가는 시대가 나오고 있다. 현대 사회의 발전된 제품과 마케팅은 소비자로 하여금 계획하지 않았던 소비를 부추긴다. 제품이 갖는 이미지등을 생각하며 구매하다보면 어느새 잔고는 비어있고, 갚아야할 할부값으로인해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많다.


문제는 소비에 중독된 사람이 아니더라도 빚을 져가며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집, 차, 교육 등의 여러가지 이유로 대한민국의 가계부채 비율이 164.2% 로 OCDE 평균 130%를 훌쩍 초과한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빚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다. 우리는 이상한 사회에 살고 있다.

빚을 진 이유는 내가 무능력하거나 게을러서가 아닌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생각하자. 그렇다면 우리는 이 상황을 개선해야 한다. (최저임금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지만, 해야할 말이 너무 많아 이 리뷰에서는 자제한다.)


셀프 재무컨설팅을 통해, 책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재무환경을 설계하자. 수입을 컨설팅 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관점에서 재무컨설팅을 해야만한다. 다시 말해 계획하고 관리, 기록하는 연속된 사이클로 빚을 지는 상황을 극복해야만 한다.



빚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 

전세금 대출

전세금 대출은 전세금액의 30% 이하만 한다. 부채의 원리금 + 고정비는 수입의 30%가 넘지 않도록 조정한다.


보험 설계

나에게 보장되는 보험을 선택하자. 모든 보험은 뇌졸증을 보장한다고 나와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우리나라 뇌졸증의 75% 원인이 뇌경색인데도, 뇌출혈만 보장하는 경우가 있다. 뇌졸증을 보장한다는 광고만 믿지 말고 약관을 자세히 살펴보자.


신용카드 자르기

빚이 아닌척 하는 빚이다. 할부를 한다는 생각으로 뇌가 착각해서 돈을 지불할때 고통을 느끼지 않는다. 천원을 써도, 천만원을 써도 똑같은 문자 하나로 금액 소비를 이야기 한다. 이제 신용카드를 자르자. 체크카드를, 현금을 사용하자. 내가 현재 가진 금액을 정확히 분석하고 그 한도에 맞춰 생활하자.


이정도 신드롬 버리기

남의 시선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나의 재무환경이 중요하다. ‘에이 그래도 이정도는~ 이건 이정도는~ ‘ 이라는 생각이 결국 내 계좌는 비고, 빚은 늘게 만든다. 중요한 것을 생각하자. 스타벅스 카페라떼, 청담동 와인바가 꼭 필요한가? 같은 즐거움을 훨씬 더 낮은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생각해보지 않았는가


불필요한 것들 지우기

인터넷 비용이 높아야 할 필요는 없다. 나도 모르게 새어나가는 비용을 분석하자.



짜이 밀레가

내년 결혼을 계획하고 있는 내게 참 필요한 책이다. 하늘 높이 치 솟는 전세값으로 인해 빚을 지지 않는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하지만 그것을 어떻게 갚아나갈 것이며, 현명한 재무설계를 계획하는 것은 전적으로 나의 부분이다. 주체적인 사람이 되자. 계획하고 소비하는 현명한 사람이 되자. 그리고 내가 배우고 느끼는 많은 부분을 주위 사람들과 공유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