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움받을 용기 (반양장) -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위한 아들러의 가르침 미움받을 용기 1
기시미 이치로 외 지음, 전경아 옮김, 김정운 감수 / 인플루엔셜(주)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의 저자 아들러는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과거의 원인이 아니라, 현재를 인식하고, 행동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는  개인의 유년기의 경험, 기억이 현재를 좌우한다는 프로이트의 주장과 상반되는 개념이다. 아들러는 대중에게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있지만 이 심리학자는 빈 학파 출신으로 프로이트, 융과 더불어 심리학의 3대 거장이라고 한다.


아들러는 “우리 모두는 행복해질 수 있고, 행복해야 하는 존재다” 라고 말한다.

책의 다섯가지 카테고리를 요약하면, 과거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맞춰서  내가 가진 것을 생각해라. 타인과 비교하지 말고, 공동체 의식으로 타인을 존중하며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라. 모든 사람에게 어떻게 평가받을지 고민하지 말고, 그 사람의 일과 내 일은 구분되어있다고 생각해라. 타인에게 미움 받을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내 자신을 사랑하며, 지금 내가 살고 있는 현재에 최선을 다하라. 삶은 목표로 가는 과정이 아니며, 그 자체가 춤추며 즐겨야 하는 순간이다.


이 책은 아들러 심리학을 좋아하는 철학자와 진리추구에 관심이 많은 청년과의 대화 형식으로 다섯가지 주제에 대해 이야기 한다.  청년이 질문하면 철학자가 대답하는 형식이다. 두 사람의 대화 형태로 개념을 쉽게 설명하고, 청년은 끊임없이 철학자의 이론에 질문하고 또는 반론을 제기한다. 때로는 강하게 의문점을 제기하는 모습은 마치 토론을 방불케 한다. 저자는 소크라테스가 플라톤을 비롯한 많은 제자들과 대화하는 과정에서 진리를 추구했고, 사후 플라톤이 대화를 엮어 책을 만든 것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짜이 밀레가


이 책은 일반적인 자기계발서나 심리 치료서와는 다르다. 자기계발서가 “~를 해라” 하는 방법을 이야기 한다면, 이 책은 아들러 심리학의 관점에서 원인과 개선책을 제시한다. 행동이 아닌 마음을 바꾼다면 행복이 함께 할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과거의 안 좋은 기억이 있거나, 매사에 부정적으로 현실을 인식하는 사람이 있다면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가르침에 공감하거나, 또는 자신만의 행복법칙을 삶에 적용해서 좀 더 즐거운 세상을 만들어가길 바란다.


여러가지 책을 읽으며 다양한 이론을 적용하는 것은 재미있다. 심리학 서적, 행복 주제, 철학, 종교, 명상 등의 내용들이 복합적으로 보여진다. 특히 장자 사상과 명상 부분과 유사한 부분이 있었다. 장자처럼 다른 사람을 신경쓰지 말고 현재 내가 가진 모든 것에서 자유롭게 행동하는 것. 위빳사나 명상에서 조용하게 자신과 환경을 바라보고 그것에 최선을 다하는 것. 다양한 생각들을 접목시켜보는 것은 언제나 즐겁다.



1. 트라우마를 부정하라

자, 한 사람이 갑자기 화살에 맞았다는 상황을 가정해보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화살이 어디에서 왔는지, 적이 누구인지, 무엇으로 이루어졌는지가 중요할까?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할 일은 그 화살을 뽑고 어떻게 치료해야 할 것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고타마 싯타르타가 진리추구를 열망하는 사람들이 사후 세계에 대해 질문하자 '인생은 고통이다. 눈 앞의 고통을 제거하는 방법에 먼저 집중하라' 라는 설명으로 알려져있다.)

프로이트의 주장이 트라우마를 통해 개인의 성장 과정의 원인에 초점을 맞춘다.이는 모든 것은 원인이 있었기에 일어난 일이라고 현실을 도망가기 쉽다. 반면, 아들러는 개인이 현재 가진 것을 바탕으로 행동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의 심리학은 소유의 심리학이 아닌 사용의 심리학이다.


2. 모든 것은 인간관계에서 비롯된다

우리를 괴롭히는 것은 객관적 사실이 아닌 주관적 느낌이다. 내가 생각하는 것으로 인해 우리는 괴로워한다. 특히 타인과 비교는 질투나 우울감을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인생은 타인과의 경쟁이 아니라. 자기 자신과의 경쟁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스스로에게 당당하고 어제의 나와 비교할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 타인의 행복을 나의 패배로 귀착시키지 마라.


무늬만 인과관계. 원래는 어떤 인과관계도 없는 것을, 마치 중대한 인과관계가 있는 것처럼 스스로에게 설명하고 납득한다는 것. 열등 콤플렉스는 자신의 열등감을 변명거리로 삼기 시작한 상태다. (나는 학벌이 낮아 성공할 수 없다. → 나는 학벌이 낮다는 핑계로 지금 내가 가진 것들을 포기하고 싶지 않다. TV를 보고싶고, 술을 마시고 싶다. 학벌이 내 모든 문제의 원인이 되면 내가 노력을 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가 된다.


어떻게 사람을 사랑해야 하는가. 이 사람과 있을때는 자유롭다는 느낌일때 사랑할 수 있다.



3. 타인의 과제

타인의 과제와 내 과제를 분리하라. 내가 할 수 없는 부분이라면, 지나치게 고민하지 않고 그 사람의 문제라고 공을 넘겨라. 과제를 분리하는 것이 냉혈한이 되라는 것은 아니다. 다만, 내가 할 수 있는 부분과 그렇지 못한 부분은 분리하는 것이 옳다.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으려고 살지 말라. 타인의 기대를 만족시킬 필요가 없다. 그건 그 사람의 생각일 뿐이다. 단, 과제의 분리는 목표가 아닌 입구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자유란 타인에게 미움을 받는 것이다. 남이 나를 어떤 평가를 내리던 마음에 두지 않고,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뜻대로 살아가는 것. 자신을 바꿀 수 있는 사람은 자신 밖에 없다. 자신감 있는 사람이 되자.



4. 세계의 중심

세계의 중심은 내가 아니라 우리는 모두 함께 사는 공동체에 존재한다. 타인을 야단치거나 칭찬하지 말라. 이는 수직적 관계를 바탕으로 나온 것이다. 우리는 타인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는 수평적 인간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수평적 관계에 근거한 용기부여” 연장자를 공경하되 의식상에서 대등해야 한다. 주장할 것은 당당하게 주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거절할 방법이 없었다고 하는 것은 책임지고 싶지 않은 행동이기도 하다.


타인을 내 잣대에 비추어 평가하지 마라. 타인을 행위의 차원이 아닌 존재의 차원으로 살펴보라.타인도 이 공동체에서 소중한 존재다.



5. 지금 여기

자기 긍정이 아닌 자기 수용을 하라. 변할 수 있는 것과 변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고 그것을 있는 그대로 용기있게 받아들인다. 나는 특별하지 않다는 것을 받아드려라. 평범해지는 용기


인생은 찰나의 연속이다. 오로지 목적과 결과를 구분해서 받아드리지 마라. 산 정상에 가는 것을 목표로 삼으면 길위에 보낸 시간은 그저 흘러보낸 시간이 된다. 그 순간 순간에 최선을 다하면 원하는 것이 이뤄지는 것이다. 우리는 지금 찰나에 춤추며 충실히 살아가야 한다. 춤추는 것 자체가 목적이고, 춤을 추면서 어디론가 가야겠다고는 생각하지 말라.

지금 여기에 강렬한 스포트라이트를 비추면 더이상 과거와 미래가 생각나지 않는다.

인생 최대의 거짓말. - 지금 여기를 살지 않는것. 지금 순간에 몰입해서 춤추라. (장자의 소요유 원칙과 같다.)


키네시스적 인생 - 목적론적 운동. 인생은 목적으로 향하는 과정에 불과함

에네르게이아 - 목적의 완성이 아닌 실현해가는 활동에 초점을 맞춤. 과정의 상태. 실행되고 있는 동시에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그 ㄱ자체로 완전한 가치를 가진다.

함께 있으면 왠지 숨이 막히고 긴장으로 몸이 뻣뻣해지는 관계는, 연애는 가능해도 사랑이라고 할 수는 없네.

인간은 ‘이 사람과 함께 있으면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사랑을 실감할 수 있네. 열등감을 느끼지도 않고, 우월함을 과시할 필요도 없는, 평온한, 지극히 자연스러운 상태라고 할 수 있지. 진정한 사랑이라면 그런 걸세. 반면에 구속이란 상대를 지배하려는 마음의 표징이며, 불신이 바닥에 깔린 생각이기도 하지. 내게 불신감을 품은 상대와 한 공간에 있으면 자연스러운 상태로 있을 수 없겠지? 아들러는 말했네. “ 함께 사이 좋게 살고 싶다면, 서로를 대등한 인격체로 대하지 않으면 안 된다” 고


타인의 기대를 충족시키며 사는 것은 어렵지 않네. 내 인생을 타인에게 맡기면 되니까. 가령 부모가 깔아놓은 레일 위를 달린다, 여기에는 다소 불만을 느낄지언정 길을 헤맬 일은 업지. 하지만 내 갈 길을 스스로 결정하려고 들면 어떨까? 당연히 이리저리 헤매게 되겠지/ 어떻게 살아야 할까? 라는 현실의 벽에 부딪히게 돼.


누군가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다른 사람이 협력하지 않더라도 그것은 당신과는 관계 없습니다. 내 조언은 이래요. 당신부터 시작하세요. 다른 사람이 협력하든 안 하든 상관하지 말고.


‘나는 학력이 낮아서 성공할 수 없다’ 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성공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성공하고 싶지 않은 것으로 봐야 한다. 간단히 말해 한 발 앞으로 내미는 것이 무서운 거지. 현실적인 노력을 하고 싶지 않다. 지금 누리고 있는 즐거움을 희생해서까지 변하고 싶지 않다. 즉 생활양식을 바꿀 용기가 없는 거라네. 다소 불만스럽고 부자유스럽지만 지금 이대로가 편한거지.





미움받을 용기, 아들러, 심리학, 짜이밀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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