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0만 원만 있어도 워렌 버핏처럼 가치투자하라
폴 오팔라 외 지음, 손정숙 옮김 / 부크온(부크홀릭) / 2012년 9월
평점 :
절판
기업 소유주처럼 투자하라
투자란 사업과 닮았을 때 가장 현명하다. 가치투자자는 투기적 투자자들보다 훨씬 더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매일의 주가는 사람들의 의견에 따라 출렁이지만, 장기적으로 기업의 가치는 기업의 사실 fact 에 따라 움직인다. 사업을 한다는 생각으로 투자를 하라.
관점
멀리, 크게 보라. 안방에서 제일 똑똑한 사람이 되기보단 전체적인 관점을 가지고 시장을 바라보라. 주변의 사실들에 관심을 가져라,
장기적 전망을 가진 트렌드 - 유행 대신 인구통계적 트렌드를 따르라
조개껍데기와 컴퓨터중 어떤것이 트렌드인가. 유행이란 과도한 거래로 이끄는 일시적 착란에 불과한 반면, 트렌드란 확고한 장기적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우리를 도와준다는 점을지적한다.
가장 무능한 사람일수록 자기 능력을 과대평가 하기 쉽고, 가장 유능한 사람들은 오히려 자기 기량을 고소평가 하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비전을 가지고 투자하라.
반면, 남성은 증권의 가치에 대한 자신의 개인적 판단이 남들의 판단보다 더 정확할 확률이 높다고 과신한다.
투자 시점
남이 이성을 잃으면 나에게는 기회다. 공포와 도취는 시장을 과잉반응하게 만든다. 맹목적으로 대중을 따라가지 마라. “DON’T PANIC” 준비된 투자자에게는 기회가 온다.
미스터마켓은 변덕쟁이다. 그들은 결코 현명하지 않으니 대응하지 마라. 마음에 들면 사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무시하면 된다. 그는 내일이면 다시 찾아온다. 보름달이 뜰 때까지 기다려라. _ 싸게 산다는 것은 여간 까다로운 일이 아니다, 적정 가격이 될 때까지 기다려라.
이럴땐 팔아라
매수를 하게 만든 근본 이유가 명백히 잘못된 것으로 드러났을 때
기업이 더 이상 최고 실적주의 자격이 없을 때
돈을 묻을 더 좋은 투자처가 있을 때
기업이 고평가 되었을 때
경영이 만족스럽지 않을 때
세제 혜택의 기회를 이용할 만하다고 여겨질 때
불문율
안전 가치 : 절대 돈 잃지 마라 _ 건전한 투자 : 현명한 투자자
기업 가치가 더 낮을 때 구매한다.
수익이 났을때는 팔아라. 수십프로의 수익률을 기대하지 마라
종목 선정
투자의 ABC (유형자산 Asset 할인가격 Bargain 촉매 Catalyst)
쉬운 주식을 사라.
포토폴리오를 점검하라. 스무 번째로 선호하는 주식을 사는데 돈을 쓰지 말라
(워랜버핏의 포트폴리오는 42종목 이었고 톱10 주식이 차지하는 비중이 81.5% 였다. 톱5 주식은 전체의 61.6% 였다. 나도 지나친 포트폴리오 분산을 하고 있지 않은가)
업계의 최고를 매수하라.
바퀴벌레 한마리를 경계하라.
1) 쉽게 달아오른 주식 2) 차세대 주도주 3) 교만한 주식 - 인수를 서두른다 4) 많은 비밀을 가진 기업
조금 있다 할 계획은 실행되지 않는다.
내재가치 - 안전마진, 기본 현금 흐름 경영자의 자질, 미래 성장 전망,
명품 기업의 조건
1. 단순한 비지니스모델
2. 경쟁우위
3. 반복적인 수입원
4. 낮은 재고 위험 (초코렛회사 vs 의류회사)
5. 이해의 일치
6. 건강한 문화
7. 납작한 조직구조 _ 해고를 단행하지 않는다.
8. 낮은 혁신 위험 _ 츄잉껌으로만 수익을 낼 수도 있다.
9. 낮은 필요자본
10. 유리한 인구 변화
확인해보자.
현금을 따르라!!! - 현금 보유 자산이나 확인
이익의 원천이 무엇인가
경쟁우위가 있는가
기업문화를 살펴보라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가
주석을 연구하라. - 연차보고서의 많은 메시지들. 특히 회계 관리에서 재고현황 방법이 달라지거나 하는 등의 주석에 관심을 가져라. 전체적인 입장에서 바라보라.
재고를 조심하라 - 장난감 가게에 크리스마스 시즌 재고가 많다는건 어떤 의미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