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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한국현대사 - 1959-2014, 55년의 기록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1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100년뒤 대한민국에 한가지 언론만 살아남았다고 가정해보자. 만약 ‘조선일보’ 또는 ‘경향신문’ 이 남아있다면 그들은 어떻게 역사를 기록할까. 역사는 편향적인 관점으로 기록될 것이며, 후대 사람들은 그 역사 교과서와 신문으로 교육받고 사고의 틀이 형성될 것이다. 이것이 권력, 기득권층이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역사를 서술하려는 이유다.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지극히 사적인 이기적 행동은 유사이래 지속적으로 행해졌고, 지금도 현재진행형이다.
사람은 어떤 사건을 주관적으로 판단하여 기억한다. 역사서 또한 역사가의 주관적인 관점으로 사건을 기록한 결과물이다. 최대한 객관적인 입장이 되기위해 노력하지만 온전히 중립적인 관점을 가진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독자는 역사서를 접하기 전에 역사가의 배경을 알아두는것이 필요하다. (물론 저자의 성향이 되려 색안경을 만드는 오류 또한 경계해야 한다.) 이 책의 저자 유시민 또한 자신의 성장환경을 설명하며 이 책을 서술한다. 기득권이 아닌 평범한 가정에 가난한 시절을 겪었고, 대학에서 민주화시대를 위해 투쟁한 사람이다. 그리고 참여정부시절 젊은 나이에 보건복지부 장관이 된 사람이다.
독서후 학창시절부터 교과서에서 배웠던, 언론을 통해봤던, 부모님의 대화로 들었던 많은 역사적 사건에 대한 의문을 가졌다. 생각해보면 친일파들의 악행은 사라지고 역사적 발전에 기여한 부분만 기록되어있고, 민주화운동에서 고문, 살해당한 많은 사람들을 반동분자가 되어있고, 기회주의자는 건국의 아버지가 되었다. 독재자는 경제발전의 신화로 되었고, 그의 딸은 수많은 사람을 죽였던 과거에는 조용하고 경제적 발전을 얘기하며 대통령이 되었다. (책에서도 나오지만 박정희가 잘해서 경제 5개년 개발계획이 잘 된것이 아니라, 전 정부부터 계획했던 정책이고 국민들의 잘살고자 하는 욕구가 반영되었다.) 과연 우리의 역사는 무엇이고 과연 제대로된 교육이 존재하는가
짜이밀레가
조지오웰의 소설 1984에서 독재자들은 자신들의 지배를 정당화하기 위해 역사를 조작한다. 역사를 바꾸면 대중은 그것으로부터의 사실과 교훈을 기억하지 못한다. 악행은 되풀이 될것이고, 발전적인 미래는 불가능하다. 우리가 진정 인지해야할점은 국민적 인지 없이는 누군가의 역사 왜곡 시도는 멈추지 않을것이란 점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일제 시대를 겪었고, 남과 북으로 나눠진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다.진실을 밝히려는 시도는 계속되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상대방의 일방적인 사과만을 주장할 것이 아니라 우리 내부적으로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길 기대한다.
실천
역사 흐름에 따른 굵직한 사건들 정리
고등학교때 배운 역사책 읽기
역사란 무엇인가 독서
보수의 관점에서 바라본 역사서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