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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파간다 - 대중 심리를 조종하는 선전 전략
에드워드 버네이스 지음, 강미경 옮김 / 공존 / 2009년 7월
평점 :
“이번에 나온 ㅇㅇ기업 선전 좋더라” 라는 나의 말에 광고회사를 지망하던 친구는 “선전이 아니라, 광고야!” 라고 흥분하며 그 차이를 설명했다. 선전은 세뇌하는 이데올로기적인 것이고, 광고는 제품을 사기 위한 마케팅의 방법이라고 그는 강조했다. 그 친구는 왜 여러번 ‘선전’이 아니라고 강조했을까? 용어의 차이가 정말 중요했을까? 아니면 ‘선전’ 이라는 단어의 부정적 의미가 싫어서였을까?
선전이라는 말은 교황청에서 포교활동을 위한 행동을 의미했다. 프로테스탄티즘의 급속한확산에 충격을 받은 신앙 선전실의 포교활동이 최초의 선전이었다. 그 당시는 부정적인 의미는 아니었다. 하지만, 지금은 정부가 두려움과 반감을 가지고 바라보는 견해와 주의를 확산시키려는 목저의 은밀한 제휴를 비난하는 현대 정치용어가 되었다. 실제로 선전은 특정원칙이나 행위를 전파하기 위한 제휴가 체계화된 계획 또는 일치된 운동이다. 그리고 이 책은 현대 PR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선전의 귀재 에드워드 버네이스의 선전 매뉴얼이다.
그는 기존 매체를 통해 반복적으로 얘기하던 기존 선전방법에서 벗어나 심리학과 철학을 적절히 혼합하여 대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했다. 인간의 근본적인 욕망과 대중의 특성을 고려하여 과학적이고, 최대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선전을 진행했다. ”미국인들의 식탁에 베이컨이 오르기 위해 의사에게 접근했고, 피아노의 판매를 늘리기 위해 가정음악실이라는 컨셉을 대중에게 호소했다. 백과사전을 팔기 위해 책장의 개념을 만들고, 여성의 담배 소비를 증대하기 위해 영화배우들과 시대의 아이콘들이 영화에서 담배를 피우게 했다. 그 밖에도 맥주 판매 증대, 비누 증대 등 수많은 종류의 선전을 통해 대중의 관점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조종했다.”
반면, 그의 많은 선전 활동을 비난하는 사람 또한 무시할 수 없다. 그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그를 ‘민주주의의 파괴자’. ‘정보조작의 아버지’, ‘여론 정재’, ‘합의의 조작’, ‘선전의 교황’ 이라고 비난, 조롱한다. 그의 행동들은 실제로 자신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다수에게 세뇌시키는 방법을 취했다. ‘대중은 우매하기에 상위 1% 의 계몽된 집단이기에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조정해야 한다’ 라는 전제를 가지고 선전을 진행한 그에게는 대중을 자신들의 관점으로 계몽되어야 하는 대상으로 바라보았기 때문이다. 그는 PR 매뉴얼이라며 이 책을 썼지만, 우리는 개인의 사고를 지키기 위한 자신만의 매뉴얼이 필요하다.
짜이 밀레가
선전으로부터의 자유
전체주의, 사회주의, 민주주의 등 많은 노선들은 각자의 이데올리기를 대중에게 선전했다. 그리고 비단 이데올로기에 국한되지 않고, 자신들의 사고를 타인에게 투영하려는 선전은 유사이래 계속되고 있다. 이렇듯 선전은 어디서나 존재한다. 기업인, 정치인, 학계 어디서나 선전은 이루어지고 있을 뿐이며, 문제는 내가 그것을 인식하지 못할 뿐이다. 과연 누가 우리를 조종하는가? 세상의 1%는 정말 존재하는가?
반면, 본인도 모르는 사이 선전 당하고 있지만, 주체적 사고를 보호하자는 자성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언론의 변질에 대항해 대안언론이 등장하고 있으며, SNS를 통해 기존에는 묻혔던 개개인의 작은 목소리에 관심을 가진다. 기존과는 다른 분명한 발전이며, 이런 움직임임은 주체적 사고의 발전과 더불어 힘을 얻을 것이다. 이제는 나부터도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기대한다. 선전으로부터 자유로운 사고를 하는 나와 우리 사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