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에서 깊이로 - 철학자가 스마트폰을 버리고 월든 숲으로 간 이유
윌리엄 파워스 지음, 임현경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짜이 밀레가 

우리 삶에 필요한 것은 인지와 사색이다. 내가 무슨 행동과 생각을 하는지 그에 대한 인지와 이것의 옳고 그름에 대한 심도있는 사색이 우리 삶의 깊이를 더한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속도와 네트워크 연결에 익숙해져가는 현대인들에게 그것의 문제점과 깊이의 필요성을 피력한 측면에서 의미있는 책이다. 다양한 위인들의 지혜들을 일상에 적용해본다면, 좀 더 자신을 사랑할 수 있는 깊이있는 시간을 보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책에서 내가 좋았던 부분을 실제로 실천해보는 깊이 있는 삶을 지향하겠다고, 그리고 실천하겠다고 다짐한다.






모두가 예찬하는 기술발전  

기술의 발달은 디지털 시대를 초래했고, 이는 속도와 네트워크 연결을 중시하는 사회로 이끌고 있다. 기업들은 앞다퉈 언제 어디서나 세계를 하나로 연결할 수 있는 기술의 발전을 찬양하고 있다. 모든 정보는 나의 검색 가능 범위에 있고, 다양한 도구로 세계 어느곳의 사람과도 연결될 수 있다. 즉 디지털 맥시멀리즘 (Digital Maximalism)의 시대가 되고 있다. 우리는 그 이면의 철학이 무엇인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채 기술 발전만을 찬양하고 있지는 않은가?


디지털 시대의 기저에 깔려 있는 두 가지 전제 디지털 맥시멀리즘 digital maximalism

1) 스크린을 통한 네트워크는 좋다. 

2) 네트워크는 확장될수록 더 좋다.


디지털 네트워크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삶의 질을 높여주기 때문에 가능하면 언제나 연결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는 결론이 이제 상식처럼 통용되고 있다. 디지털 맥시멀리즘은 분명 더 나은 삶의 방식이다. 하지만 반드시 그런 것만은 아니다.



기술 발전 = 삶의 질을 높여준다 (?)

실제로 디지털 네트워크는 우리에게 많은 이점을 준다. 예를 들어, 사랑하는 사람과 연락을 취하기 위해 기존에는 힘겹게 공중전화에서 통화시간을 기다려야했지만, 현재는 손쉽게 전화, 문자, SNS를 통해 대화를 할 수 있다. 사람들은 디지털 네트워크의 발전을 통해 현 사회의 사람 사이의 관계와 사랑이 더욱 돈독해졌다고 믿는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연결을 하는 방법과 그 속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잠시 멈추고 그 대상을 생각하는 애특한 시간, 즉 공백 시간을 갖는 것이다. 삶의 질을 높여주는 것은 공백, 즉 생각의 힘이지 기술발전의 힘은 아니다. 기술 발전은 하나의 도구일 뿐이다.



우리는 다양한 디저털 장치들을 서로 비교하면서 어떤 기계가 더 좋고 빠른지, 가장 사용하기 쉬운 기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끊임없이 떠들어대면서 그 도구가 우리로부터 무엇을 빼앗아갔으며 또 어떻게 되찾아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침묵한다. 사실 우리는 무엇을 잃어버렸는지도 잘 모른다. 우리가 잃어버린 것은 눈에 보이는 확실한 형태가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가 그리워하는 것은 불필요한 요구나 정신을 산만하게 하는 것들이 없는 상태, 즉 존재가 아닌 부재의 상태다. 설명하기조차 힘든 그 부재의 상태를 어떻게 되찾을것인가?


순간을 사는 삶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인간을 더욱 속도중심의 사회로 만들었고, 많은 것이 가능한 멀티 플레이어를 만들었다. 우리는 우리의 삶이 더욱 스마트 해지고, 빠른 삶은 행복을 가져다 줄것이라고 믿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이전과는 달리 속도의 발전은 우리의 사고의 깊이를 높이는 대신, 사고의 시간을 단축시켰다. 즉, 생각하지 않는 다는 말이다. 관심은 외부로만 향하고 빨리 빨리 라는 단어가 입에 붙는 생활을 하게 된다. 하지만, 이렇게 성찰의 시간이 줄어들 수록 진정한 자기 자신과 대화하는 시간 또한 줄어들게 된다. 깊이 없는 얕은 사고는 우리를 편리하게 만들어줄수는 있을지언정 순간의 삶을 사는 행복으로부터는 멀게 만든다. 


여러가지 업무를 하다보면 시간과 집중력을 끝없이 쪼갤 수 있는 대상으로 바라보게 한다.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언제나 새로운 자극과 일거리를 찾아 헤매면서 초조해 하고 결국 매 순간을 분주하게 살아간다. 심지어 스크린에서 떨어져 있을 때조차도 초조해서 제대로 된 휴식을 취하지 못한다. 이는 주의력결핍장애(ADT),산만함, 초조함, 재촉, 충동적인 의사결정 등의 문제점을 야기한다.


외부지향적이 된다.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주변을 돌아보며 '이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살피는게 아니라 부산한 바깥세상을 내다보며 '저 밖에서' 무슨일이 일어나는지만 온 신경을 집중하는 것이다. 이는 괜한 의무감을 심을뿐더러 자신의 세상에 대한 존재감을 확인하고 싶어한다.


온전한 인간임을 받아들이고 홀로 설 때 들이마시는 공기는 얼마나 신선한가!


스크린속의 빠른 업무처리 -> 재빨리 생각하는 버릇에 길들여짐

정작 중요한것은 무엇인지 알지 못함. 


“읽는 속도가 빨라져 1분에 950단어까지 읽을 수 있다” -> 문제는 빨리 읽는다고 생각까지 빨라지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속도에서 깊이로 살아가기 위한 방법 

저자는 역사의 위인들로부터 속도에서 깊이로 발전해가는 삶을 이야기 한다. 깊이를 더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일상에서 적용해본다면, 궁극적으로 자신의 모습을 더욱 사랑할 수 있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아래 소개된 방법만이 정답은 아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자신의 삶의 깊이를 더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1. 가끔은 세상과 거리를 두라

- 플라톤이 발견한 거리의 아름다움 


2. 마음의 거리를 확보하라. 

- 세네카가 발견한 내적거리 


3. 손에 책을 들게 하라 

- 구텐베르크의 자기 성찰 


4. 오래된 도구를 사랑하라.

-  느린 도구의 매력에 빠진 셰익 스피어


5. 삶의 질서를 창조하라 

- 벤저민 프랭클린의 긍정 습관 


6. 나만의 월든 존을 만들라 

- 소로와 숲 속 안식처 


7. 마음의 온도를 낮추라. 

- 맥루한과 행복의 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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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 역사의 위인들의 지혜를 좋았던 부분만 정리하였음. 

속도있게 읽어보기보다는 깊이있게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음.




1. 가끔은 세상과 거리를 두라

- 플라톤이 발견한 거리의 아름다움 

도시의 거리를 걷는 것보다 시골길을 걷는 것이 훨씬 더 상쾌하다. 

군중에 쌓여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사색할 수 없다. 우리는 지금 디지털 군중 속에 쌓여 있다. 

알파 ------ 오메가   (연결 강도로 표시)

거리가 연결 상태를 만든다. 강력했던 연결 상태인 오메가에서 알파로 이동했다. 


인간의 다양한 내적, 외적 욕구를 실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과 그에 대한 유용한 사고방식을 탐구하고자 하는 철학적 목표 역시 바뀌지 않았다. 중요한 것은 군중에서 달아나 은둔하는 것이 아니다. 순수한 알파의 삶은 순수한 오메가의 삶만큼 즐겁지 않을 것이다. 문제는 행복한 균형을 찾는것이다.



2. 마음의 거리를 확보하라. 

- 세네카가 발견한 내적거리 


나는 내 마음이 내 자신에게만 몰두하게 하고 외부의 것이 이를 방해하지 못하게 해왔네. 그러면 바깥은 아수라장이라 하여도 내면은 고요할 수 있다네. 


언제나 쫓기는 듯한 분주한 마음을 뜰쳐내야함. 그것에 대한 극복의지. 


먹자마자 바로 토해버리는 음식은 몸 안으로 흡수되지 않아 어떤 좋은 영향도 끼치지 못한다. 자주 옮겨 심는 식물은 결코 튼튼하게 자라지 못한다. 대충 훑어보기만 하는 책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안흔ㄴ다. 수많은 책은 방해가 될 뿐이다. 


한발 물러나 자신의 분주함을 인식하고 점차 그 속도를 늦추자. 

몰입 - 생각의 재발견 

내적 거리두기 



3. 손에 책을 들게 하라 

- 구텐베르크의 자기 성찰 


정보에 접근 하는 것과 정보를 내적으로 흡수하는 것은 분명한 차이가 있다.


‘책을 덮고 보니, 책 속에 머리를 놓고 왔구나


복잡한 세상에서 조금 덜하는 것이 더 얻는 길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또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고 보람 있는 일을 하기 위해서는 자기 내면을 들여다보는 것이 더 좋을 뿐만 아니라,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4. 오래된 도구를 사랑하라

-  느린 도구의 매력에 빠진 셰익 스피어


디지털 스크린 역시 선별의 도구가 될 수 있지만, 스크린은 막아내고 걸러내는 다소 대응적인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조이 수첩은 디지털 세상과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방어적인 자세를 취할 필요가 없다. 종이 수첩에 기록할 정보를 선별하는 것은 자주적이고 자발적인 행동이다. 내 자신이 바로 검색엔진이고 알고리즘이며 필터인 것이다. 

16세기 정보는 여기저기에 물리적으로 쌓여 있었고 이를 통제하기 윟서는 눈에 안보이게 치우면 그만이었다. 그와 반대로 오늘날의 디지털 정보는 실체가 없다는 것이 문제다. 


수첩에 적힌 생각이 결국 하드 드라이브에 자리를 잡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하드드라이브에 저장되기 전, 즉 아이디어가 무르익고 있을 때 수첩을 펼치고 내 안에서 가장 멋진 생각을 끌어내는 과정이다. 종이 수첩은 비록 오래된 도구지만 경첩이 달린 문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도구가 해낼 수 없는 일을 할 수 잇다.



5. 삶의 질서를 창조하라 

- 벤저민 프랭클린의 긍정 습관 


새로운 도구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오랜 훈련이 필요하다’


13개의 미덕 

중요한점은 변화를 하려는 삶의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이다. 



6. 나만의 월든 존을 만들라 

- 소로와 숲 속 안식처 


내 오두막에는 3개의 의자가 있다. 하나는 고독을 위해, 다른 하나는 우정을 위해, 또 다른 하나는 세상을 위해서다. 


소로의 방법은 외적인 삶이 강요하는 복잡한 층을 벗겨내고 ‘단순화하고 또 단순화하는 것’ 이며 그렇게 함으로써 잃었던 깊이를 되찾는 것이었다. 외부 지향적인 삶을 단순화 함으로써 내적인 삶을 마음껏 확장하고 풍부하게 할 수 있었다. 


중요한것은 이 세상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세상 안에 머무르는 것이다. 



7. 마음의 온도를 낮추라. 

- 맥루한과 행복의 온도 


우리가 자초한 소용돌이에서 어떻게 빠져나올 것인가? 

인간이 사용하는 도구는 인간에게 엄청난 영향을 끼치지만 통제하는 측은 바로 ‘우리’여야 한다.


소용돌이 속에서 

‘우리가 자초한 소용돌이에서 어떻게 빠져나갈 것인가? 우리는 영리한 어부를 따라해야한다. 당황하지 말고 숨을 깊이 들이마시고 머리를 굴려라. 소용돌이 속으로 빨려 들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것을 붙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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