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가 창업을 한다
권민 지음 / ByUnitasbrand(유니타스브랜드)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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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내가 창업을 한다.

창업을 하겠다는 아내를 위한 조언을 담은 이 책은 우리나라 유명 브랜드북인 ‘UNITAS BRAND’의 편집장인 권민의 저서다. 창업을 하고 싶다는 아내를 위해 창업을 위한, 그리고 그 발전을 위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한다. 그는

모든 창업은 브랜드로 귀결되며, 브랜드의 가치가 창업의 연속성과 성패를 좌지한다는 관점으로 책을 서술한다. 창업의 시작은 미약할 수 있어도, 그것이 올바른 비전과 사명과 함께 한다면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지론이다. (물론 여러가지 상황 변수가 있겠지만 말이다.) 실제로 책을 읽다보면 브랜드의 힘을 새삼 느낄 수도 있고, 내가 기존에 알고 있던 브랜드의 관점을 재정립 할 수 있었다.


WHY 를 생각한다. 

이 책은 실제로 창업을 하기에 필요한 A,B,C를 이야기 하지는 않는다. 다만, 창업의 준비단계로써 비전 설정과 자세 등을 강조한다. WHAT, HOW, WHY 중에서 실무를 이야기 하는 HOW 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본질적인 WHY 에 중점을 두고 책을 서술한다. 많은 사람들이 금전적인 혜택과 사회적인 명성 등의 여러가지 이유로 창업을 꿈꾼다. 반면, 뚜렷한 목적이 없는 묻지마 창업 형태의 창업이 성행하는 현 시점에서, 자신이 창업을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짜이 밀레가 

난 언젠가 나만의 창업을 하고 싶다. 정말 가슴설레는 일이 명확하지는 않지만, 언젠가는 나만의 꿈을 찾아 창업을 하고 싶다. 하지만, 나는 ‘왜 창업을 하고 싶은가?’ 라는 질문에 명확한 답변을 찾지 못했다. 비록 다른 사람에게 말을 할 수는 있겠지만, 그것은 조금은 자기 합리화적인 거짓, 허영심이 섞인 답변이라 생각한다. 이렇듯 창업의 목적도 뚜렷하지 않은 내게 이 책은 조금은 쓴 약으로 다가왔다. 끊임없이 WHY WHY WHY 를 묻는 과정을 통해 더욱 성장하는 내 모습을 기약해본다. 


사족 

창업에 대한 내용 뿐만 아니라, 개인이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는 부분은 충분한 동기부여로 내게 다가왔다. 먼 미래의 창업을 바라볼 뿐만 아니라, 현 시점에서 나의 역할, 책임에서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반면, 너무도 다양한 이야기를 하기에 정작 중시하고 싶은 브랜드에 대한 강조는 조금 부족한 느낌을 받았다. 어려운 용어와 은유는 일정 부분은 인상적이었지만, ‘아내가 창업했다’ 라는 제목으로 아내를 위한 브랜드 컨설팅 북을 만들었다기 하기에는 지나치게 지적유희를 추구하지 않았나 하는 조금은 비판적인 생각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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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 창업

결혼의 목표는 결혼식이 아니라 결혼 생활이고, 결혼 생활은 가족을 이루는 거이다. 가족이 없는 결혼 생활은 영속성이 없어서 한 세대를 마지막으로 사라지는 것처럼, 시쳇말로 ‘묻지마 창업’이라고 불리는 ‘창업을 위한 창업’

은 창업과 동시에 폐업된다.


세계적으로 창업과 일자리 창출은 화두지만 창업의 궁극적인 목적과 목표에 대해서는 대안이 없다. 대부분 창업의 창(創)에만 관심이 있지 창업의 업(業)에는 이슈를 만들지 않는다. 그래서 무조건 창업을 하고 보자는 일단 창업과 묻지마 창업이 성행하고 있다. 도대체 무엇을 이루려는 것일까?



창업 정신

당신의 이름을 브랜드라고 생각하고 당신의 일을 프로젝트로 바꿔라. 일을 일로서 하지 말고 자신에게 놀랄 만한 프로젝트로 바꾸면 휴먼브랜드가 된다. 삶은 프로젝트다.._ the brand you. 


나만의 The 는 무엇인가? 나만이 유일하게 할 수 있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


창업의 비전 설정 4단계

우리 매장은 왜 존재해야 하는가?

우리는 무엇을 원하는가?

우리는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


지금이 창업 시기인지 고려하는 질문 

창업한 매장을 10년 동안 유지할 만한 전략은 무엇입니까?

망했을 때 다시 일어서게 할 수 있는 전략은 무엇입니까?

성공했을 때 확장시킬 수 있는 전략은 무엇입니까?

당신의 창업이 계획과 다를 때 어떤 수정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까?


당신은 어떻게 죽을 것인가?

창업의 목적에 돈이 아닌 다른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


창업주 자체가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

창업주가 brand orginality 며 identity다. 


혁신 

사람들이 적자생존의 시장에 들어와서 처음부터 본능으로 창업에 성공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수차례 창업에 실패하는 과정을 거치며 기업과 학교 그리고 일상의 시스템에서 완전히 벗어난다. 이렇게 정글과 바다의 법칙에서 어떻게 살아야 되는지를 배우고 나서야 비로소 창업의 규칙을 이해한다. 그래서 정글에서 빠져나온 창업주들은 이 과정을 통해서 얻은 지식을 머리로 배운다가 아니라 뼈에 새긴다고 말한다.

현상은 복잡하다. 법칙은 단순하다. 버릴 게 무엇인지 알아내라.


새벽에는 두 가지의 새벽이 있다. 하나는 누구나 맞이하는 새벽이고 또 하나는 특별한 사람들이 맞이하는 새벽이다. 가치를 가진 사람만이 새벽부터 일어나서 어제 한 일을 반성하고, 아침이 되어 깨어나면 사람들과 함께 할 그 일을 생각하고 준비한다. 


새벽에 일찍 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새벽에 오는 목적이 중요합니다. 새벽에는 한 가지 일을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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